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싼 가격에 좋은 상태의 차량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대로 내 차를 중고차로 팔 때는 가능한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당연하겠죠? 하지만 막연하게 ‘이 정도 금액은 받겠지’라고 생각하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중고 제품이든 제값을 받고 팔기는 어려운 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직 포기하기는 이른 법! 내차 팔기 전 세 가지만 숙지하고 있어도, 호구 고객은 피할 수 있습니다.
하나, 내 차 상태는 내가 제일 잘 알아야 한다.
‘네 자신을 알라’라는 말처럼, 차를 팔고 싶다면 먼저 내 차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자동차 등록증에 기재된 차종, 연식, 주행거리는 기본! 옵션, 사고 이력과 차량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차량관리를 꾸준하게 잘해온 운전자라면 소모품 관리를 어떻게 해왔는지, 실내 청결 상태가 좋은지, 금연 차량인지 등 플러스 요인을 잘 어필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면 현장에서 견적가보다 감가(가격 하향 조정)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둘, 사전 판매 계획은 철저하게!
어떤 자동차를 파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판매 시기입니다. 중고차 판매 과정에서 낮은 가격 책정을 최소화하려면 동일 모델 시세 파악이 우선입니다. 또한 비교적 중고차 매매가 활발한 성수기(신학기 시즌, 여름 휴가 시즌 등)를 노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중고차 거래 사이트나 앱을 통해 시세를 확인하고 견적을 다양하게 받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과정에서 견적가와 실제 차량 상태 점검 시 금액 차이가 많이 나지 않도록, 사전에 내 차 상태를 자세히 설명하고 사진 등 자료를 전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셋, 판매 절차 숙지하기!
자동차 판매는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판매 절차 숙지가 우선이겠지요? 우선 판매처를 정해야 합니다. 직거래, 중고차 매매단지, 온라인 판매, 경매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후 견적을 받고 판매처를 결정합니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정확한 정보를 기재했는지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거래가 완료되면 자동차 보험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설레는 맘으로 견적만 잔뜩 받아 놓았는데, 막상 판매할 때가 되었는데 필요한 서류가 없으면 안 되겠죠? 자동차 판매 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분증,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 자동차 매도용 인감 증명서, 인감도장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는 민원24 홈페이지, 주민센터 등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매도용 인감 증명서는 주민센터나 구청 민원실에서 발급할 수 있는데, 구매자 인적 사항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직거래일 경우 구매자 인적 사항을 받아 발급받아야 하며, 중개 업체를 통할 경우에는 업체 정보를 기입하면 됩니다.
모든 중고 거래가 그렇듯, 중고차 거래도 결국은 판매자의 정보력과 결단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을 들여서 미리 알아보고, 발품을 파는 것이 내 차의 판매가와 직결되는 것을 명심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