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결혼하고 아이가 생기면, 미혼일 때와 달리 자동차를 고르는 기준이 180도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게 낯설고 처음인 초보 엄마 아빠라면, 어떤 차를 골라야 할지 망설여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운전자들을 위한 첫 패밀리카(Family car)로는 어떤 차가 좋을까요?
패밀리카를 고르는 기준
1) 사고로부터 안전한가?
가족을 위한 패밀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성일 것입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더욱 안전을 신경 쓰기 마련인데요. 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의 충돌 안전성과 사고 예방 안전성 등을 고려해보세요. 만약 관심 가는 차량 모델이 있다면, 먼저 그 차를 타고 있는 유저의 실제 탑승 후기나 사고 관련 기사 등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차량에 탑재된 안전 기능도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처럼 안전운전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이나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과 같은 능동 안전 시스템이 갖춰져 있으면 좋겠죠?
더 편하고, 더 안전하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의 모든 것
2) 여유 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실용적인가?
가족이 타는 패밀리카에서 안전성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실용성일 것입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유모차 등의 큰 짐을 항상 싣고 다녀야 할뿐더러, 뒷좌석에 카시트도 설치해야 하므로 충분한 실내 공간이 확보되는지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1열과 2열 사이 공간이 여유로운지, 트렁크 도어 오픈 방식은 적절한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가?
패밀리카는 비교적 많은 인원이 탑승하는 만큼, 운전자와 탑승자의 편의를 고려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열선 및 통풍 시트가 2열까지 적용되는지, 2~3열에도 충분한 수납공간이 확보되어 있는지 등을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차량 유지비는 적절한가?
운전자 혼자가 아닌 가족을 이룬 만큼,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겠죠? 특히 가정에서 보유 중인 차가 1대 이상이라면 안전성, 실용성 등을 고려했을 때 가격 대비 가장 훌륭한 퀄리티의 모델을 고르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더불어 다달이 들어가는 유지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연비나 수리비도 미리 따져보고 결정해보세요.
어떤 차를 패밀리카로 고르면 좋을까?
출처 : Pixabay
패밀리카로 각광받는 차종은 주로 SUV나 미니밴인데요. 국산차량으로는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나 기아차동차의 카니발, 모하비 등이 인기가 많습니다. 수입차로는 포드 익스플로러나 볼보 XC90 등이 자주 언급되고 있죠. 만약 안전성을 가장 우선으로 고려하는 분이라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http://www.kncap.org/)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어떤 차량이 가장 높은 안전성 평가 점수를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자동차 안전도 평가 TOP 5 차량 *국내 출시된 모든 차량이 검사 대상은 아님 1위. BMX 320d (1등급/96.29점) 2위. 현대 팰리세이드 (1등급/95.47점) 3위. 렉서스 ES300h (1등급/93.41점) 4위. 쌍용 코란도 (1등급/93.20점) 5위. 볼보 XC60 (1등급/92.40점) |
오늘은 패밀리카를 고르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와 내 가족의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브를 위해 패밀리카를 고를 때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