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더 편하고, 더 안전하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의 모든 것

2020. 6. 4. 07:00


자율주행 ADAS AEB LKAS ASCC

출처 : Pixabay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일까요? 개인마다 그 기준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안전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동의할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이런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자동차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즉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바로 그중에 하나입니다.

 


ADAS를 알아야 더 안전해진다!

자율주행 ADAS AEB LKAS ASCC


ADAS는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때 카메라와 센서로 주변 환경을 인식해서 스스로 자동차를 통제하는데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좀 더 안전하고, 좀 더 효율적이며 편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주요 ADAS 기능 파헤치기

자율주행 ADAS AEB LKAS ASCC


ADAS 기능에 대한 명칭은 완성차 제조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그 기능은 거의 비슷한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ADAS 기능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SCC: Advanced Smart Cruse Control)

ASCC는 차간거리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적정 차간거리를 유지하고, 자동 정지 및 출발까지 가능한 기능입니다.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AEB ASCC와 함께 ADAS를 위한 필수 기술 중 하나인데요. 차량 전방의 추돌 상황을 감지하여,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경보를 울리고 감속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 (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

LKAS는 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할 경우, 경보와 함께 자동으로 운전대를 조향하여 차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있으면 졸음운전이나 운전 미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겠죠?

 

상향등 자동 제어 (HBA: High Beam Assist)

맞은편 차의 불빛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상향등을 켜고 끄는 기능입니다. 야간 주행 시, 운전이 서툴면 전방을 주시하며 상향등을 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율주행과 ADAS

자율주행 ADAS AEB LKAS ASCC


기술의 발전에 따라 ADAS 기능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고급차 뿐만 아니라 소형차까지도 적용이 되는 추세입니다. 전문가(P&S Intelligence, 인도 시장분석업체)에 따르면 2030년까지 ADAS 센서 시장의 규모는 약 42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이렇게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높은 레벨의 자율주행 차량이 상용화되는 것도 그렇게 먼 미래가 아니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사실 ADAS가 큰 발전을 해도, 아직은 운전자 자신의 주행능력과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능이라 할지라도 보조 기능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항상 집중하면서 안전운전을 하도록 합시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