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겨울철이 되면 자동차 시동이 잘 걸리지 않고 배터리가 방전되곤 합니다. 출근 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참 난감한데요. 혹시 겨울에 더 강한 자동차 배터리가 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겨울에 배터리가 잘 방전되는 이유와 배터리의 종류, 관리법까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겨울철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의 시동을 걸 때 전원을 공급하는 필수 부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되면 시동을 걸 수 없는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이런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데요. 겨울철에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는 대부분 배터리 내부의 전해액 때문입니다.
전해액은 배터리 내부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리튬이온이 이동할 수 있게 만드는 매개체입니다. 액체 성분이기 때문에 기온이 낮아지면 부피가 감소하고, 차량 시동에 필요한 전압이 낮아져서 방전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배터리 방전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이어서 알아봅시다.
CCA(저온시동전류)가 높은 배터리를 사용하자
CCA(Cold Cranking Amperes)는 일정한 저온에서 얼마만큼의 높은 전류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혹한의 영하 18℃에서 차량의 시동에 필요한 전류를 공급해 줄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기도 해서 '저온시동능력'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쉽게 이야기하자면 영하권 날씨에서는 CCA가 높은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 시동을 더 원활하게 걸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겨울철에는 CCA 600A 이상의 배터리를 장착하는 것이 좋으며, 배터리 장착 시에는 같은 용량이라면 CCA가 높은 것이 유리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종류마다 CCA도 다르다
✔ SLA(Sealed Lead Acid)
SLA 배터리는 스타트-스톱(Start/Stop)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일반 차량에 장착되는 표준형 배터리입니다. 전해액 유지보수가 필요 없기 때문에 MF(Maintenance Free) 배터리라고도 합니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EFB(Enhanced Flooded Battery)
EFB 배터리는 폴리에스터 직조포 분리판을 사용하여 SLA 대비 성능을 높인 배터리입니다. 스타트-스톱 차량에 최적화되어 장착 시 일반 SLA 배터리 보다 약 2배 긴 수명을 자랑합니다. CCA도 향상되어 겨울철에 보다 우수한 시동력을 기대할 수 있으며, SLA 배터리를 사용하는 일반 차량에도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AGM(Absorbent Glass Mat)
AGM 배터리는 유리섬유로 된 분리판 사용한 고성능 배터리로, 스타트-스톱기능 탑재 차량이면서 회생제동장치까지 지원되는 고급형 차량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일반 SLA 배터리 대비 약 3배 긴 수명을 자랑하며, 높은 CCA로 가혹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시동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AGM 배터리는 SLA나 EFB 배터리 탑재 차량에는 교체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주의사항: 배터리 교체 시, 무작정 고성능의 배터리를 선택하기보다는 배터리 규격과 내 차량이 어느 배터리를 지원하는 차량인지 우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법
1 최소 일주일에 1번 이상은 자동차를 운행하여 충전하기
2 겨울철에는 가급적 실내주차장 이용하기
3 실외주차장에 둔다면 수건 등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보온하기
4 블랙박스 상시전원, 실내조명 등 전기 소모가 많은 장치의 상태를 확인하기
5 배터리 인디케이터가 흰색이라면 배터리를 교체하기
* 출고용 기본 배터리에는 보통 인디케이터가 없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와 종류, 관리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겨울철 배터리 방전 문제 때문에 골치를 앓고 있었다면, 이번 겨울에는 CCA가 높은 배터리로 교체해봅시다. 그리고 교체 전에는 차량에 맞는 규격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정기적인 차량 운행을 통해 배터리 수명을 관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