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폭설 주의! 눈길 주행 시 안전운전 5계명

2021. 1. 18.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폭설이 내리는 날 주행 시에는 무엇보다 운전자의 대처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미끄러운 눈길을 주행하다 보면 베테랑 운전자도 당황할 수 있는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눈길 운전 주행 시 꼭 지켜야 할 안전주행 유의사항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눈길과 빙판길 주행 유의사항 5계명

 

겨울에는 지면에 눈이 쌓여 차선이 보이지 않거나, 영하의 기온으로 눈이 얼어붙어 빙판길이 조성되는 등 주행에 위협이 되는 다양한 도로 상황에 마주치게 됩니다. 이때 운전자는 평소보다 주변 차량의 상태를 민감하게 살펴야 하는데요. 눈길에서 미끄러졌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차량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조향불능 상태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합니다. 이 외에 눈길 운전 주행 시 유의사항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눈길에 미끄러질 땐, 이렇게 해보세요!

운전자 입장에서 주행 방향이 아닌 차량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차선 이탈을 막고, 조향 불능 상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풋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을 밟아 안정적으로 차량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무조건 서행, 안전거리 확보는 기본

눈길 주행에는 평소보다 감속 주행하며 다른 차량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하는데요. 이는 눈길이나 빙판길 주행 시에는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감속 주행 시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여 앞차와의 거리를 2배 이상 유지하며 갑작스러운 추돌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급출발, 급정거를 하면 타이어가 헛돌아 위험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노면에 눈이 내린 정도

감속정도

2cm 미만

20% 감속

2cm 이상

50% 감속

눈이 살짝 내린 경우

80km/h 이하

눈이 많이 내렸을 경우

50km/h 이하

 

 

 

2. 오르막길, 내리막길 주행 유의

도로가 미끄러운 겨울철에는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주행 시 유의해야합니다. 오르막길 주행 시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떼는 과정에서 순간 차량이 뒤로 밀려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간에 멈추지 말고, 기어를 2단으로 조정하여 한 번에 올라가야 합니다. 또한 앞 차가 언덕을 올라가지 못하고 있다면, 다른 길로 우회하여 주행해 주세요!

 

내리막길에서는 경사가 완만하면 2단 기어로, 경사가 급하면 1단 기어로 고정하고 속도를 줄이며 주행해야 합니다. 특히 브레이크 제동이 잘 안되므로 2~3회 걸쳐 밟아줘야 합니다.

 

 

 

3. 출발 전 시야 확보는 필수

자동차 위에 눈이 쌓이면 주행 시야가 가려지므로 헤드라이트, 트렁크, 차량 지붕, 차량 유리 등에 쌓인 눈을 제거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차량 실내외 온도 차로 인해 앞 유리에 김서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생긴 김서림은 매번 닦아낼 수 없고, 주행에 방해가 되므로 사전에 방지해야 합니다. 불스원 레인OK 김서림방지제는 한번 사용하면 7일 이상 김서림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데요. 눈길 주행 전 차량 내부 유리면에 사용하면 됩니다. 

 

 

 

 

4. 겨울용 차량용품 구비하기!

겨울철엔 가급적 윈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여 안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대비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눈길 운전 응급제품으로 레인OK 프리미엄 스프레이 체인을 추천합니다. 

레인OK 프리미엄 스프레이 체인은 갑작스러운 눈길 운전으로 스노우 체인의 착용이 곤란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인 제품인데요. 사용방법도 간단합니다. 제품을 충분히 흔들어 준 뒤, 타이어 접지면에 골고루 뿌려주면 되는데요. 1회 사용으로 최대 40km까지 효과가 지속됩니다. 또한 핀란드 국제공인기관 눈길 제동력 성능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인체에 해로운 톨루엔이 첨가되지 않아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도로 주행 중 폭설로 고립되었다면?

폭설이 내리는 날 주행 중 도로에서 차량이 고립되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선 차 안에서 기다리며 현재 상황을 도로관리자, 경찰, 소방서 등에 알려야 합니다. 특히 연료 소모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엔진 가동을 가급적 줄이고, 히터도 주기적으로 꺼두는 게 좋습니다. 또한 도로 갓길은 제설 차량이나 구급차가 지나가는 길이므로 갓길 주정차는 피해주세요!

 

 

오늘 알아본 내용을 토대로 눈길 주행 시 유의사항을 숙지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