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겨울에는 이 교통표지판을 꼭 확인한 후, 눈길운전하세요!

2021. 1. 20.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도로 위에는 다양한 교통표지판이 존재합니다. 교통표지판은 길을 알려주거나, 위험한 지역을 경고하거나, 주행 방식을 안내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수많은 교통표지판 중에서도 특히 겨울철에 눈여겨 봐야 할 표지판이 있습니다.

 

 

도로교통표지판의 종류부터 알아보자

대한민국의 도로교통표지판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도로안내표지 교통안전표지인데요. 어떤 기준으로 나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로안내표지> 

경계표지 : 행정구역의 경계를 나타내는 표지

이정표지 : 목표지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표지

방향표지 : 방향 또는 방면을 나타내는 표지

노선표지 : 주행노선 또는 분기노선을 나타내는 표지

 

 

 

<교통안전표지> 

 주의표지 :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위험물이 있는 경우, 이를 알리는 표지

 규제표지 :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해 각종 제한·금지 등의 규제를 하는 표지

지시표지 : 도로의 통행방법 등 안전을 위한 지시를 하는 경우, 이에 따르도록 알리는 표지

보조표지 : 주의표지·규제표지 또는 지시표지의 주기능을 보충하여 알리는 표지

 노면표시 : 각종 주의·규제·지시 등의 내용을 노면에 기호·문자 또는 선으로 알리는 표지

 

*출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겨울에 더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하는 표지판

 

혹독한 날씨 때문에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겨울에는 교통안전표지판을 유의해서 봐야 하는데요. 한순간 주의를 잃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전방을 주시하고 아래 표지판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 미끄러운 도로(결빙구간) / 주의표지

차량이 미끄러지기 쉬운 구간에 설치되는 주의표지판입니다. 비가 내리거나 폭설, 빙판으로 인해 노면 마찰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이 구간에서 서행하세요.

 

 

2. 오르막 경사 및 내리막 경사 / 주의표지

오르막 및 내리막 경사가 있을 시 설치되는 주의표지판입니다. 표지판에 적힌 숫자의 비율만큼 경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미끄러운 경사를 오를 때는 자동차 바퀴가 밀릴 수 있으며, 내려갈 때 역시 미끄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노면이 고르지 못함 / 주의표지

공사 현장이나 비포장도로처럼 도로의 노면이 고르지 못한 곳을 알려주는 노면표시판인데요. 자주 찾아보기는 힘든 표지판이지만, 눈이 쌓여 도로 상태 확인이 어려운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속방지턱 표지판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언덕 모양이 하나면 과속방지턱 표지고 두 개일 시 노면 주의표지판입니다.

 

 

4. 천천히(서행) / 규제표지

자동차를 매우 천천히 운행(즉시 정지가 가능할 정도로)해야 한다는 규제표지판입니다. 평소에도 서행해야 하는 구간이니만큼,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겨울에는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노면상태(눈/비) / 보조표지

눈이나 비가 내려 도로가 미끄러움을 알려주는 보조표지판입니다. 당연히 이 구간에서는 감속해야겠지요?

 

 

겨울철에는 서행, 차간거리 유지 등 안전운전 기본 수칙만 지켜도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내렸을 때 스노우 체인 등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레인OK 스프레이 체인과 같이 응급처치할 수 있는 차량용품을 사용하여 눈길 제동력을 향상시켜보세요!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