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와이퍼와 함께 꼭 챙겨야 하는 워셔액! 특히 겨울철에 유독 더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워셔액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며 겨울철에 사용하기 좋은 불스원 워셔액도 함께 소개해드립니다.
자동차 워셔액은 알코올이 주성분인 세정액으로 차량 전면 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워셔액은 유리세정 기능 외 겨울철 차량 전면 유리의 결빙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와이퍼와 함께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주행 중 눈이 내려 시야를 확보하고자 워셔액을 사용했더니 워셔액이 유리면에 얼어붙거나, 워셔액 탱크 안에서 동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워셔액이 동결된 상태에서 와이퍼를 그대로 작동하면, 유리면에 스크래치가 발생하거나 와이퍼 고무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어는 점이 낮은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하여 혹한기를 대비해야 합니다.
워셔액 대신에 물을 사용해도 될까요?
워셔액 대용으로 생수나 수돗물을 넣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은 유리면의 먼지와 유막 등의 기름 성분을 제대로 닦아내지 못하며, 눈이나 비가 왔을 때 발수효과 기능도 없습니다. 특히나 겨울철에 워셔액 대신 물을 사용하면 쉽게 얼어붙습니다. 워셔액 탱크에서 물이 얼어붙으면 부피가 늘어가 워셔액 탱크가 손상될 수 있으며, 워셔액이 이동하는 노즐과 펌프에도 문제가 생겨 최악의 경우 부품을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워셔액 성분 중 메탄올과 에탄올이 뭐가 다른가요?
메탄올은 가격이 저렴하고, 어는 점이 낮아 워셔액 주성분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메탄올은 1급 발암물질로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포함되어 자칫 잘못하면 운전자의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2018년 2월부터 도로교통법에 따라 메탄올이 함유된 워셔액은 판매와 제조가 금지되어 에탄올 워셔액만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워셔액은 크게 60~70%가량의 물과 30~40%의 에탄올 그리고 5% 미만의 계면활성제로 구성됩니다. 워셔액 구매 전에는 반드시 에탄올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에탄올 함유량이 기준보다 낮으면 세정력 등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며, 겨울철에는 쉽게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에탄올 함유량이 너무 높으면 특유의 알코올 냄새로 두통이나 현기증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불스원 레인OK 프리미엄 에탄올 발수코팅워셔는 어는 점이 영하 25도로 한 겨울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뛰어난 발수 효과로 겨울비와 눈이 내려도 선명한 시야를 확보해 주며, 유리면에 생긴 성에, 찌든 얼룩, 벌레 자국, 나무 수액 등 오염물을 강력하게 세정해 줍니다. 성분에 대한 걱정도 없습니다. 레인OK 프리미엄 에탄올 발수코팅워셔는 식물발효 에탄올과 생분해도가 높은 원료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보닛을 열어 워셔액 탱크에 워셔액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이때 워셔액 탱크에 기존 워셔액을 모두 사용하신 후 제품을 주입해 주세요! 또한 워셔액의 휘발물질이 차량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내기 순환모드에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안전주행을 위해서는 평소 주행 전 워셔액 경고등을 확인하여 워셔액 상태를 점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은데요. 워셔액을 보충해도 경고등이 사라지 않으면, 워셔액 누수의 가능성이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