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세차할 때 자동차 엔진룸에 고압수를 뿌려도 될까?

2021. 2. 15.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오랜만에 엔진룸을 열었더니 먼지와 각종 오염물로 너무 더러운 상태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동차 내외장을 세차하듯 엔진룸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잘못된 방식으로 엔진룸을 청소하면 오히려 중요한 부품들이 손상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죠. 오늘 불스원에서는 엔진룸 관리의 필요성과 함께 올바른 엔진룸 관리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엔진룸 청소, 왜 해야 할까?

 

자동차 엔진룸은 자동차 동력의 핵심인 엔진을 비롯하여 자동차의 주요 부품이 모여 있는 아주 중요한 공간입니다. 특히 각 부품들을 연결하는 다양한 전기배선, 퓨즈박스, 호스 등이 함께 위치해 있어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룸에 기름때, 미세먼지 등을 비롯한 오염물질이 장시간 방치되면, 각 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오일류가 누출되어 응고되거나 각종 배선에 문제가 생기면 큰 화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룸에 쌓인 오염물이 공조기를 통해 차량 내부로 유입되어 운전자의 호흡기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엔진룸에 고압수를 뿌리면 큰일 난다?

 

엔진룸을 청소하는 방법으로 고압수를 뿌려 물 세차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수압이 강한 고압수를 뿌리면 엔진룸 안 다양한 부품, 배선 등에 압력을 주어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출시된 차량은 기본적인 생활 방수 처리가 되었지만, 자동차 역시 소모품으로 주행 기간이 길어질수록 부품이 노후화되어 외부 충격이나 압력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엔진룸에 고압수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세차 시 엔진룸에 고압수를 사용해선 안되지만, 단순한 물청소는 가능합니다. 분무기를 활용하여 조금씩 뿌려주며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면 되는데요. 물을 뿌려 청소했다면 반드시 에어건으로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노후 차량의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진행하세요!

 

 

엔진룸 셀프세차 방법은?

 

STEP1. 엔진룸 열기를 식힌 후, 먼지 제거

가장 먼저 자동차 시동을 끄고, 엔진룸 열기를 충분히 식혀줍니다. 다음으로 세차장에 있는 에어건이나 세차용 붓으로 엔진룸 내부 먼지를 제거합니다. 이때 먼지를 제거하는 방향은 가급적 엔진룸 바깥쪽 방향으로 털어줍니다.

 

 

STEP2. 기름때와 오염물 제거

먼지를 제거했다면, 다음으로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여 기름때와 각종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이때 사용하면 좋은 제품으로 불스원 다용도 크리너를 추천합니다.

 

불스원 다용도 크리너는 엔진 등의 기름때, 묵은 때, 각종 얼룩 등을 빠른 시간 내에 손쉽게 제거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각종 부위 외 전자제품, 주방기기 등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척 표면을 부식으로부터 보호하며, 수용성 및 불연성 성분으로 구성되어 화재의 위험성도 없습니다. 또한 제품 사용 후 먼지와 때가 잘 타지 않아 오랜 시간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STEP3. 플라스틱 광택 복원 및 코팅

엔진룸 내부에 있는 다양한 플라스틱 소재의 색상과 광택을 복원하는 제품으로 불스원 플라스틱 광택복원제가 있습니다. 스원 플라스틱 광택복원제는 자외선, 오존, 오염 등에 의해 변색된 차량 외부 플라스틱 색상을 복원해 주는데요. 특수 실리콘 코팅 효과로 최대 3개월간 광택이 지속되며, 오염 제거 및 재오염 방지에도 용이합니다. 실내 시트 몰딩, 도어트림 등 다양한 내장 부위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꼭 참고하세요.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가 있듯이 엔진룸도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불스원과 함께 엔진룸을 꼼꼼하게 세차하고,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