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운전 필독! LPG 자동차 관리 생활 백서

2021. 2. 25.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환경문제로 인해 LPG 연료 사용 제한이 완화되고, 경유 차량의 규제는 강화되면서 LPG 차량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LPG 차량관리에 대한 두려움으로 많은 운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곤 합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LPG 자동차 관리법을 상세히 소개하며, LPG 오너 혹은 LPG 차량 구매를 고려하는 운전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고자 합니다.

 

 

LPG 자동차의 특징은?

출처: 현대자동차

LPG(Liquefied Petroleum Gas)*는 석유 성분 중 끓는점이 낮은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가스에 압력을 가해 액화시킨 액화석유가스입니다. LPG는 경유나 휘발유에 비해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와 탄화수소 배출량이 적고, 미세먼지도 거의 배출하지 않는데요. 이로 인해 친환경 원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연료 중 가장 저렴하며 상대적으로 차량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주유소에 비해 LPG 충전소의 수가 한정되어 직접 충전소를 찾아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LPG와 LPI(Liquid Propane Injection system)의 차이는? 

LPI는 기존 LPG 엔진(기체 분사)이 강화된 엔진 시스템(액체 분사)으로 LPG 연료를 인젝터를 이용하여 각 실린더로 분사합니다. 일반 LPG 차량보다 겨울철 시동성능이 강화되어 최근 LPG 차량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올바른 LPG 차량관리 방법은?

 

✔ LPG 충전은 80% 미만으로!

LPG 가스를 충전할 때 외부 온도에 따라 액체 상태의 가스가 팽창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LPG 연료 탱크 용량의 80%를 넘지 않게 충전해야 합니다. 물론 최근 출시된 LPG 차량은 연료탱크에 80%가 충전되면 연료게이지가 가득 차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LPG 가스를 충전할 때는 반드시 차량 시동을 끈 후,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제동장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충전이 끝난 뒤에는 차량 호스를 분리할 때까지 절대 시동을 켜선 안되며, 밸브 잠금 상태로 점검해 주세요!

 

 

 

✔ LPG 가스 누출 여부 점검은 주기적으로!

LPG는 연료탱크와 연료라인 사이가 노후화되어 가스가 누출될 수 있는데요. 이때 가스가 누출되더라도 주변에 불씨가 없다면 무조건 폭발이 일어나진 않습니다. 다만 정전기 등 작은 충격에도 폭발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운전자는 차량 탑승 시, 가스 냄새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이때 조금이라도 냄새가 난다면, 환기 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또한 LPG 충전소에서 LPG 차량 누설 점검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LPG 차량도 엔진 관리 필수!

LPG 차량 역시 폭발과 연소가 수없이 반복되는 엔진 속에서 타르와 그을음이 필요적으로 발생하는데요. 차량 성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타르 및 엔진 때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불스원샷 LPG는 LPI 엔진 구동 방식의 LPG 차량에 최적화된 강력한 세정력으로 엔진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또한 윤활 성분 첨가로 엔진 성능을 보호하며, 연비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불스원샷 LPG는 전용 주입기로 주입할 수 있으며, 반드시 전문가의 시공이 필요하므로 전국 LPG 충전소 또는 취급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불스원샷 LPG 사용제한 차량 안내

1) 기화기 타입 차량 : GM대우 전 차종, 05년식 이전 현대, 기아, 르노삼성 차종 및 기타 기화기 타입 차종
2) LPG 개조 차량

 

 

 

 

LPG 차량에 대한 오해와 진실

 

Q) LPG 차량은 시동 버튼과 연료탱크 버튼이 따로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LPG 차량은 연료탱크를 켜고 끄는 버튼이 따로 있었는데요. 이는 연료 탱크에서 호스 쪽으로 나온 가스를 완벽하게 연소하기 위함입니다. 특히 겨울철 연료라인에 가스가 얼어붙어 시동 불량 문제가 많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출시되는 대다수의 LPG 차량들은 시동 버튼 하나만으로 연료탱크 시동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습니다.

 

Q) LPG 차량은 셀프 충전이 안 된다?

최근 셀프 주유소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LPG 차량의 경우 안전상의 이유로 별도의 교육을 받은 직원들만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LPG 차량 이제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LPG 차주들은 올바른 차량관리법을 숙지하여 안전주행하시길 바라며, LPG 차량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오늘 배운 내용을 참고하여 나에게 적합한 차량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