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미세먼지 시즌에 꼭 알아야 할 자동차 기능! 공기청정모드

2021. 3. 18.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기의 질이 좋지 않은 날에는 자동차 실내 공기가 걱정될 수밖에 없는데요. 정작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자동차에 공기청정모드가 탑재되어 있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쾌적한 운전 환경을 만들어주는 자동차 공기청정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공기청정모드란?

 

공기청정모드는 2018년 이후 출시된 대부분의 자동차에 탑재되어 있으며, 실내 에어컨 필터를 활용해 일정 시간 차 안 공기를 정화시키는 기능입니다. 일시적으로 외부 공기를 차단해 차량 내 공기를 순환시키면서 내부 공기를 정화시키는 원리입니다. 최근에는 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공기청정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강한 전극을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악취를 제거해 공기 질을 개선시키는 이오나이저 기능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공기청정모드 기능은 제조사별로 조금씩 다른데요. 현대자동차의 경우 마이크로 에어 필터와 함께 미세먼지 농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공기청정 시스템을 차량에 탑재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하여 공기 질에 따른 공기청정 기능이 가동됩니다. 이 외에도, 에바포레이터에 맺힌 응축수를 건조시켜 곰팡이를 억제하는 애프터 블로우 기술과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실내 미세먼지 상태 표시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모드 어떻게 작동시킬까?

 

공기청정모드 버튼이 따로 없는 경우에는 내기순환 버튼을 이용해 작동시키면 됩니다. 내기순환버튼을 3초간 누르면 내기순환 버튼이 깜빡이며 작동하는데요. 작동 후, 5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공기청정모드가 해제됩니다. 반면, 최근 출시된 자동차의 경우 따로 공기청정모드 버튼이 있어 간편하게 작동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제네시스 G시리즈는 나무 모양의 공기청정 버튼으로 공기청정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오닉5에는 지능형 공기청정모드가 탑재되어 있어 미세먼지 농도를 스스로 감지해 자동으로 공기청정모드을 작동시킵니다.

*제조사별로 버튼 조작 매뉴얼이 다르므로 별도 확인 필요

 

 

공기청정모드 사용 시 이것만은 지키자!

 

5분 이내로 사용하기!

자동차 공기청정모드는 5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 공기청정모드로 설정할 경우 외부 공기가 유입되지 않아 차 안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는데요. 이는 졸음운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필터 관리는 필수!

또한, 공기청정모드는 에어컨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관리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6개월마다 혹은 15,000km 주행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의 주행이 잦다면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관리는 필수입니다.

 

 

 

불스원 프리미엄 5중 필터는 불스원만의 특허 기술 TCC와 차별화된 5중 고기능성 필터 원단으로 이루어져 초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또한, 앞 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 새 차 증후군 유발 물질, 생활 악취까지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쾌적한 운전 환경을 제공합니다. 프리미엄 5중 필터는 카센터나 대리점을 통해 교체할 수 있으며, 고성능 에어컨 필터를 찾는 운전자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공기청정모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실내 공기 관리를 위해서는 공기청정모드 사용뿐만 아니라 자동차 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 합니다. 봄철 미세먼지로부터 자동차 실내공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운전자와 동승자의 건강을 지켜보세요!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