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알아두면 다 쓸때있는 전기자동차 관리 생활백서

2021. 3. 17. 07:00

출처: 현대자동차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최근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5 런칭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한국의 전기자동차 보급률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세제 및 보조금 혜택을 통해 전기차 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년 수천억 원가량을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활용하고 있지만, 아직 전기차나 전기차 관리가 낯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전기차의 특징부터 올바른 관리법까지 상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기자동차의 특징은?

 

전기자동차는 기본적으로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으로 모터를 움직여 주행합니다. 이로 인해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엔진과 변속기가 없는데요. 대신에 구동모터, 감속기, 배터리, 온보드차저(OBC),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등 전기모터를 구동하기 위한 부품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주요 부품 역할은?

구동모터: 전기에너지를 동력으로 바퀴를 구동하는 장치

감속기: 모터의 회전수를 조정하여 효율적으로 힘을 만드는 변속기

배터리: 전력을 저장하는 장치

온보드차저: OBC(On Board Charger)는 전력 변화 부품으로 교류전원(AC)를 직류전원(DC)로 변환

통합전력제어장치: 자동차 전체 전력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부품으로 인버터, LDC, VCU로 구성

 

 

 

전기자동차는 주행 중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대표적인 친환경 자동차인데요. 전기모터로만 구동되기 때문에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연료 비용이 저렴합니다. 또한 엔진에 의한 소음과 진동이 없어 뛰어난 정숙성을 자랑하며, 자동차 사고 발생시에도 폭발 위험성이 적습니다.

 

그러나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출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전기차 충전소가 일반 주유소에 비해 부족한 편인데요. 사전에 거주지 혹은 주행 동선 인근에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전기자동차 올바른 관리법은?

 

✔ 배터리 점검은 필수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엔진 관리가 중요하다면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관리가 핵심입니다. 특히 기온 변화가 극심한 여름과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더 꼼꼼하게 관리하여 배터리 손상을 방지해야 하는데요. 장시간 외부 주차 시 여름에는 배터리가 과열되고, 겨울에는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실내 주차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충전을 해줘야 하며, 과다 충전이 되지 않도록 충전이 완료되면 반드시 커넥터를 분리해야 합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 전기차 전용 타이어 장착하기

전기차의 경우 전기모터, 배터리 등 구동하는데 필요한 주요 부품들이 일반 내연기관 엔진 부품보다 무게가 무겁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엑셀을 밟는 순간부터 최대 토크에 도달하여 타이어 마모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되는데요. 이로 인해 차체의 무거운 하중에 잘 견딜 수 있는 타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별도의 엔진 소음이 없는 전기차는 주행 시 노면 소음이 더 크게 들릴 수 있어 저소음 설계로 제작된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합니다. 이처럼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타이어의 마모, 패턴, 저소음 설계 등을 고려하여 제작되는데요. 보통 타이어의 폭은 좁고, 대신 반경을 키워 주행 시 공기저항과 회전 저항을 줄여줍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오해와 진실

출처: 현대자동차

 

Q1. 배터리 충전 속도가 다르다?

YES! 전기차 충전은 속도에 따라 크게 완속충전과 급속충전 방식으로 나뉩니다. 먼저 완속충전은 교류 충전 방식으로 전기차에 내장된 온보드차저가 직류로 전환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며,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충전시간이 깁니다. 반면에 급속충전은 충전기가 바로 교류를 직류로 바꿔주는데요. 충전기 내 고성능 변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충전 속도가 빠르지만 그만큼 손실 전력도 큽니다.

 

Q2. 비 오는 날 충전하면 위험하다?

NO! 일반적인 과학 상식으로 물과 전기가 만나면 위험하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그러나 전기자동차에는 감전 예방 충전구가 별도로 설계되어 있어 감전에 대한 걱정 없이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가 쏟아지는 날 야외의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할 경우, 천둥, 번개 등의 위험상황 속에서는 충전을 해선 안 되며, 충전기 케이블에 물이 닿지 않도록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제자리에 둬야합니다.

 

Q3. 전기차의 혜택은 어디까지?

기본적으로 전기차를 구매하면 국가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신차 한정으로 중고차를 구매하신 분들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공용 주차장 이용요금 할인, 전기차 충전 요금 할인, 자동차 세금 할인(개별소비세, 자동차세, 취득세, 교육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금 상세보기 

 

 

지금까지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았는데요. 전기자동차 차주라면 올바른 차량관리법을 제대로 숙지하고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관리 생활백서 시리즈 엿보기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리 생활백서

 

LPG 자동차 관리 생활백서

 

디젤 자동차 관리 생활백서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