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 연료 퀄리티의 기준! 옥탄가와 세탄가

2021. 3. 22.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연비와 엔진 관련 이야기를 할 때 자주 등장하는 단어로 옥탄가와 세탄가가 있는데요. 이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계신가요? 오늘 불스원에서 명쾌하게 알려 드립니다.

 

 

옥탄가(Octane)는 무엇일까?


가솔린 엔진은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여 압축한 뒤, 실린더에서 점화 및 폭발시켜 그 가스의 압력으로 동력이 발생합니다. 이때 비정상적인 점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이러한 불완전 연소현상을 노킹 현상이라고 합니다. 노킹 현상이 지속되면 피스톤, 실린더, 밸브 등에 무리가 생기고 출력 저하 및 엔진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옥탄가는 가솔린 연료가 연소할 때 이상 폭발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를 수치화한 값인데요. 노멀 헵탄(normal heptane)과 이소옥탄(isooctane)의 혼합비율로 표기되며 한국은 RON이라는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고급 휘발유로 평가됩니다.

 

고급유와 일반유, 뭐가 다를까? 고급 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세탄가(Cetane)는 무엇일까?


디젤 엔진은 실린더에서 공기를 흡입 및 압축한 뒤, 액상의 디젤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발화시킨 다음 피스톤을 움직여 동력을 얻습니다. 이처럼 연료가 분사되어 연소되기까지의 시간을 착화성이라고 하는데요. 이 과정이 짧을수록 착화성이 좋음을 의미하며, 착화성이 좋을수록 노킹 현상이 줄고 엔진출력이 좋아집니다. 세탄가는 디젤의 착화성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세탄가가 높을수록 착화성이 좋습니다.
디젤 엔진의 경우 기온이 낮을 수록 경유의 점성이 높아져 착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세탄가가 높은 경유를 주유하면 저온 시동성과 연비가 향상됩니다.

 

 

올바른 연료 선택은?


가솔린 엔진은 옥탄가가 높은 연료, 디젤 엔진은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수치가 높으면 놓을수록 무조건 좋은 연료일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가솔린과 디젤엔진 모두 차량마다 고유의 옥탄가, 세탄가가 지정되어 엔진이 설계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차량에 맞는 수치의 연료를 주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통상적으로 국내 가솔린 차량은 기본 옥탄가가 91~93사이로 맞춰서 엔진이 설계되며, 이 수치를 넘는 94 이상의 가솔린은 고급휘발유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국내 디젤 세탄가 평균 수치는 52인데, 현재 국내 주유소에서 고급 경유는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옥탄가, 세탄가 한 줄 정리>

옥탄가란? 가솔린 연료가 연소할 때 이상 폭발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를 수치화한 값

세탄가란? 디젤의 착화성 정도를 나타내는 값

 

 

꾸준한 엔진 관리는 필수!


내 차에 맞는 연료를 주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인 엔진 관리도 필요한데요. 이때 사용하면 좋은 제품으로 불스원샷 골드를 추천합니다. 불스원샷 골드는 불스원의 22년 엔진세정 기술이 가미된 3in1 하이 퍼포먼스 엔진세정제로 강력한 세정력으로 엔진 때를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또한 연료와 엔진의 성능을 강화하고, 정숙성과 출력 향상 등 주행성능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특히 불스원샷 골드휘발유와 경유 유종에 맞게 성능이 최적화되었는데요. 먼저 휘발유용에는 옥탄부스터가 첨가되어 정숙성과 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더욱 강력해진 GDI 부스터로 엔진을 때를 강력하게 제거합니다. 경유용에는 세탄부스터가 첨가되어 시동 성능과 출력을 높여주고 소음을 줄여주는데요. CRDi 부스터로 엔진 때를 강력하게 제거합니다. 또한 엔진 내 수분을 제거하여 엔진을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해 줍니다.

 

불스원샷 사용방법  

STEP1 불스원샷을 반드시 연료 주입구(주유구)에 주입하세요.

STEP2 불스원샷 한 병 주입 후 연료를 2/3 이상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주유 후에 불스원샷을 주입해도 됩니다.

 

 

 

옥탄가, 세탄가 이제 제대로 이해하셨나요?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올바른 차량관리하시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