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사이드미러 올바르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2021. 4. 9.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안전장치 중 하나인 사이드미러! 혹시 제대로 장착하여 사용하고 계시나요?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이드미러 각도를 올바르게 조정하고 사용해야 하는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사이드미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이드미러의 역할과 중요성

 

차량 좌,우에 위치한 사이드미러(Side Mirror)는 말 그대로 차량 측면을 살피는 거울로 정확하게는 사이드 뷰 미러(Side View Mirror)라고 합니다. 보통 운전자가 차선 변경을 하거나 주차 시, 사이드미러를 통해 주변 환경과 다른 차량과의 거리를 확인하고 시야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 운전석이 왼쪽에 위치하여 운전자가 주행 시, 차량 왼쪽보다 오른쪽 사이드미러쪽이 눈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더 많습니다.

 

 

 

특히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자세히 살펴보면 ‘사물이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에 있음’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이드미러를 볼록거울로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사이드미러는 보통 좌측에는 평면거울, 문구가 있는 우측에는 볼록거울로 제작되어 운전자가 주행 중 거리감을 상실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올바른 사이드미러 사용법은?

다양한 차종과 신체 구조를 가진 운전자 성향에 맞는 올바른 사이드미러 사용법은 무엇일까요?

 

 

STEP1. 운전석 시트 조절

우선 운전자가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며 주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전방 시야를 가리지 않는 선에서 시트 높이를 낮춰 운전석에 앉았을 때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줍니다. 이때 브레이크 페달에 발을 올려보며 편안하게 무릎을 움직일 수 있도록 시트 위치, 등받이 각도, 헤드레스트 등을 조절합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과 무릎 사이에는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을 확보해 주세요.

 

STEP2. 룸미러 점검

운전석 시트를 조정했다면 다음으로 룸미러를 점검해야 하는데요. 운전석에 앉아서 룸미러를 보았을 때 후방 차량이 룸미러 안에 들어오도록 각도를 맞춰 주면 됩니다.

 

 

 

STEP3. 사이드미러 점검

운전석 시트와 룸미러를 확인했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사이드미러를 점검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이드미러를 봤을 때 지면과 하늘의 비율이 1:1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운전석에서 왼쪽 사이드를 보았을 때 사이드미러의 1/5 ~ 2/5 지점에 다른 차량이 보이도록 사이드미러 각도를 조절해야 하는데요. 이 지점으로 조정해야 운전자가 주변 차량의 위치와 거리를 확인하고 안정적으로 차선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이드미러도 잊지말고 같은 방법으로 조정해 주세요!

 

사이드미러를 활용한 차선 변경 꿀팁은?

-고속도로 차선: 뒤차가 사이드미러 절반 위로 보이는 상태에서 변경

-일반도로 차선: 뒤차가 사이드미러의 좌측 안쪽으로 보이는 상태에서 변경

 

 

와이드미러로 사각지대 완벽대비

 

반적인 사이드미러 역시 사각지대를 완벽하게 해결할 순 없는데요. 불스원 와이드미러는 세계 최초 광각미러로 일반 사이드미러보다 더 넓은 시야각을 자랑합니다. 특히 운전자가 미처 확인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어 안전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불스원 특허기술인 비구면 주진 다초점 기술로 운전자가 외부 환경을 왜곡 없이 더 넓고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이드미러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불스원과 함께 내 자동차의 사이드미러를 점검하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