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엔진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윤활, 방청, 냉각 등을 담당합니다. 중요한 만큼, 더 많이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당연! 수많은 소모품 중 가장 자주 교환하는 소모품 중 하나가 바로 엔진오일인데요. 그런데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꼭 함께 교체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클리너(에어필터), 오일필터입니다.
엔진의 마스크, 에어클리너
엔진에서 연료가 효과적으로 연소하기 위해서는 연료와 공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유입되는 공기에 이물질이 있다면 연소를 방해하여 엔진 성능 저하나 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불완전연소로 배출가스 유해성분이 증가하며, 차량 실내공기질도 저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클리너가 필요한데요. 에어클리너(에어필터)는 엔진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를 걸러서 먼지 같은 이물질의 유입을 방지하는 공기 청정 장치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엔진 출력 저하, 마모 및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엔진의 심각한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어클리너 교체주기는 각 차량의 매뉴얼 권장주기를 따르면 좋은데요. 보통 주행거리 10,000km마다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환경이 좋지 않은 경우라면 더 자주 갈아주세요. 보통 에어클리너만 따로 교체하러 카센터를 찾아가지는 않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에어클리너를 바꿀 필요는 없고, 상태를 확인한 후 필요 시 교체를 진행하면 됩니다.
엔진오일 거름장치, 오일필터
엔진오일이 엔진을 돌며 윤활유 역할을 하는 동안에 필연적으로 마모된 쇳가루나 이물질이 생깁니다. 이러한 이물질을 엔진오일과 함께 방치하면 엔진오일 성능이 저하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가 바로 오일필터입니다. 오일필터는 엔진오일 속 이물질을 여과하여 엔진오일을 깨끗하게 만드는 필터입니다.
오일필터 교체주기는 주행거리 10,000km 혹은 6개월로,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거의 비슷한데요. 그래서 보통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체합니다
엔진오일 교활 시, 에어클리너와 오일필터를 꼭 함께 교체하는 것이 맞나요?
에어클리너와 오일필터는 엔진과 엔진오일에 관련된 소모품입니다.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성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클리너의 경우 오일필터보다는 교체주기가 긴 편이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미세먼지가 많은 날씨 등을 고려하여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갈면 좋습니다.
에어클리너나 오일필터도 중요한 소모품이기는 하지만, 결국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엔진오일입니다. 내 자동차와 운전습관을 고려하여 최적의 엔진오일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할지 고민이라면, 최근 불스원에서 야심 차게 출시한 365: PROJECT 엔진오일을 추천합니다.
불스원 365: PROJECT는 온라인 전용으로 출시된 최신 SP규격 합성엔진오일입니다. 장시간 뛰어난 성능을 유지하는 엔진오일이기에, 비싼 엔진오일 교환 비용과 교환 시기 사이에서 고민하는 운전자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주중 출퇴근길에 주로 차를 타는 분들에게는 365: PROJECT EVERYDAY를, 주말 드라이브나 여행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365: PROJECT WEEKEND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