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장마철 불청객 포트홀! 보상 받을 수 있다고?

2021. 6. 8.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최근 계속해서 내린 비로 도로 곳곳에 노면이 움푹 패인 포트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운전 포트홀을 만나면 차가 심하게 흔들려 차량 손상이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포트홀을 지나다가 사고가 나면 보상받을 있을까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포트홀의 위험성부터 사고 보상 방법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포트홀  위험할까?

 

포트홀은 아스팔트 도로 틈으로 빗물이 스며 들어 약해진 도로에 압력이 가해지며 발생합니다. 따라서, 장마철에는 집중 호우로 인해 포트홀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장마철에는 도로 위에 빗물이 고인 날이 많아 포트홀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트홀은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 도로 위의 지뢰라고도 불리는데요. 트홀 위를 지나갈 차량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기도 하며, 타이어 휠의 파손이나 변형 등이 발생할 있습니다. 또한, 포트홀을 피하기 위해 급히 차선을 바꾸다 맞은편의 차량과 충돌해 대형 사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차량뿐만 아니라 이륜차의 경우에는, 운전자의 인명사고로까지 이어질 있습니다.

 

 

포트홀 사고 보상 받을 있다?

 

포트홀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운전자들이 보상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데요. 고속도로에서의 포트홀 사고는 한국도로공사 또는 지방자치단체 도로관리 주체에 손해배상을 청구 있습니다. 국도에서 발생한 사고는 지방의 국도관리청, 시도 또는 군도는 지방자치단체에 보상을 요구 있습니다.

 

 

 

다만, 포트홀 사고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피해를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포트홀 사고 발생 시에는 차량을 멈춰 사고 현장과 도로의 위치를 파악한 , 피해 상황의 사진을 정확히 남겨야 합니다. 외에도, 블랙박스 영상과 피해 차량의 수리 견적서 피해를 입증할 있는 자료를준비해야 합니다. 보상 여부와 금액의 한도는 날씨, 시간과 운전자의 주행 속도 안전 수칙 준수 여부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정됩니다.

 

 

포트홀 이렇게 대처하세요!

 

포트홀 사고를 예방할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서행하는 것입니다. 감속 운전을 경우, 포트홀 발견이 쉬우며, 도로 상황에 맞게 피할 있기 때문인데요. 포트홀을 통과해야 한다면, 비상등을 주위 차량에게 조심하라는 신호를 보낸 천천히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포트홀을 피하기 위한 급정거와 급회전은 추돌 사고를 유발하기 때문에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 포트홀을 피하지 못하고 통과해 차량에 강한 충격이 발생했다면, 2 사고를 막기 위해 갓길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합니다. 차량의 타이어와 등의 상태를 살펴본 ,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해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포트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전에 포트홀 사고 보상 방법과 예방법을 숙지해 안전운전하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