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방향을 잃는 '피시테일' 현상 미리 알고 대처하자!

2021. 7. 14.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갑자기 자동차 뒤쪽이 흔들리거나 제어가 안됐던 경험이 혹시 있으신가요? 운전을 하다 보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들이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다소 생소한 용어인 '피시테일'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피시테일 현상이란?

 

'피시테일' 현상이란, 자동차 뒷부분이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할 때나, 급제동 시 뒤쪽 차체가 물고기 꼬리 지느러미처럼 흔들려 피시테일이라고 불리며, 도로에서 좌우로 휘청거리다가 방향이 꺾이며 다른 차와 충돌할 수 있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현상입니다.

 

 

피시테일 발생 원인

 

이렇게 위험한 피시테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동차의 접지력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들은 전륜구동으로, 차체 앞에 엔진 등 주요 부품이 있고, 앞바퀴에 동력이 전달되는 방식으로 제조되고 있는데요. 엔진의 주요 부품이 앞쪽에 있기 때문에 속도가 올라갈수록 차량의 아랫부분으로 공기가 흘러 그 부력으로 인해 차량이 뜨게 되는 것이랍니다.

 

 

피시테일 현상이 잘 일어나는 상황

 

특히 이러한 피시테일 현상이 잘 일어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고속주행을 할 경우인데요.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있는 일반 승용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수록, 차량의 아랫부분에 공기가 들어와 차량이 뜨게 되어 피시테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노면이 젖어있거나 타이어 마모로 인해 접지력이 약해진 경우라면 자동차를 제어하기가 더욱 어려워져 피시테일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피시테일 예방법

 

과속 및 빠른 방향 전환은 금지

피시테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서행하며 안전운전을 해야 합니다. 속도가 빠른 상황에서 무리하게 방향 전환을 시도하면 한쪽 타이어에 하중이 집중되어 방향을 잃기 쉽습니다. 반드시 방향 전환을 할 때는 속도를 줄이고 시도해 주세요. 또한 흐리거나 기온이 낮은 날씨에는 가급적 차선 이동을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상태 체크하기

피시테일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마모가 심하면 발생할 수도 있으니 타이어의 꼼꼼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차량 바퀴가 접지력을 잃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공기압과 마모도를 점검해 주세요!

 

급브레이크 금지

만약 피시테일 현상이 생길 것처럼 차가 흔들린다면 당황하지 말고 속도를 서서히 줄여야 합니다. 당황해서 급 브레이크를 밟으면 더 위험해질 수 있는데요. 자동차가 꺾이는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해 반동을 최소화하며 서행을 시도해 주세요.

이 밖에도 한 손 운전하지 않기, 트렁크에 적재물 가득 실지 않기 등도 예방법이랍니다. 

 

 

지금까지 운전 중 당황하기 쉬운 피시테일 현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모르는 것보다 피시테일에 대해 알고 대처하면 더 안전한 드라이빙을 즐기실 수 있겠죠?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길 불스원이 응원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