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차량용 소화기도 종류가 여러 개?

2021. 9. 29.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건조한 가을철에는 화재 위험도 커지기 마련입니다. 화재 사고에 대비하여, 차량 내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오늘은 차량용 소화기의 필요성과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용 소화기, 꼭 필요할까?

 

차량용 소화기는 반드시 차량에 비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 내장재 등 가연물이 많은 자동차 특성상 연소 확대가 무척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차량 화재가 주행 중에 발생함을 고려할 때 즉각적으로 외부의 도움을 받아 화재를 진압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초기 진압에 실패하면 차량 전체는 물론, 외부 환경으로도 화재가 번져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용 소화기를 구비해두고, 화재 발생 시 스스로 초기 진압하여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의 종류

 

분말 소화기

분말 소화기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종류의 소화기입니다. 질소, 이산화탄소 등 불에 쉽게 타지 않는 기체의 고압가스를 이용하여 미세한 분말을 분사하는 형태입니다. 일반 화재, 유류 화재, 전기 화재 진압에 적합합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고압 압축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액화시켜 사용하는 소화기입니다. 냉각 효과가 크기 때문에 사용 시 동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할로겐화합물 소화기

할로겐화합물 소화기는 할론가스를 분사하는 소화기입니다. 사용 후 흔적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부 제품에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국내에서는 생산이 규제되었습니다.

 

강화액 소화기

강화액 소화기는 강화액을 소화약제로 사용한 소화기로, 화원에 즉각 침투해 빠르게 냉각 효과를 일으킨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 소화기

포 소화기는 거품을 분사하여 산소와 불을 차단해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입니다.

 

 

차량용 소화기 선택 방법

 

차량용 소화기를 구매하실 때는, 소화기 표면에 ‘자동차 겸용’이라고 쓰여있는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차량 화재 진압에 용이한 소화기는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불스원 스프레이 강화액 소화용구는 차량 화재 전용 소화기로 유류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강화액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차량 화재를 진압합니다. 스프레이 형식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알류미늄 캔으로 제작되어 가볍고 녹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3초간 연속 분사는 물론, 최대 4m까지 분사가 가능하니 차량 화재 초기 진압에 효과적이겠죠?

 

불스원 스프레이 강화액 소화용구 사용법

1. 제품 사용 전 흔들지 말고 사용하세요.

2. 스프레이 캡을 연 후, 화원으로부터 2~4m 떨어져 화원을 향해 노즐을 겨냥하세요.

3. 버튼을 눌러 소화액을 분사하세요.

 

 

 

차량용 소화기 보관법

 

차량용 소화기는 운전자와 가까운 곳에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렁크 등 눈에 띄지 않는 장소에 둘 경우, 위급 상황에서의 신속한 사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글로브박스나 운전석 문의 수납 공간 등 운전자의 손이 닿는 위치에 구비해둘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소화기는 습기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차량용 소화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량 화재 사고는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만큼, 사전에 대비하시어 안전한 주행 하시기를 바랍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