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트럭과 버스 같은 상용차 운전자들은 주행거리가 길고 오래 운전하는 만큼, 승차감이 중요한데요. 승차감이 좋은 트럭은 업무의 효율성으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수익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그럼 승용차에 비해 상용차 시트에는 무언가 더 특별한 게 있는 걸까요? 오늘은 상용차 시트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동차의 움직임이 시트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자동차 시트는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인데요! 화물차는 승용차에 비해 충격과 진동에 쉽게 반응합니다. 간단하게는 쿠션 시트로 승차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 시트에 쿠션을 추가해 몸을 감싸는 느낌이 들도록 만드는 것인데요. 딱딱한 시트가 불편했던 화물차 운전자들이 주로 택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시트에 추가적으로 가죽, 쿠션을 덧대는 만큼 쿠션이 지나치게 푹신하면 몸을 제대로 지지하지 못할 수 있고, 추돌사고 시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에어 서스펜션 시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에어 서스펜션
에어 서스펜션은 상용차의 대표적인 시트 옵션입니다. 작은 진동도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반도체 부품이나 특수 소재, 정밀 부품 같이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될 수 있는 부품을 운반할 때엔 대체적으로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된 차량으로 운반합니다. 몇 명이 타더라도 공기 압력을 높여 같은 차 높이로 조정할 수 있어 언제나 부드러운 스프링으로 설계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에어 스프링은 상하의 하중만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서스펜션의 링크가 복잡해지는 한계가 있습니다. 에어챔버 공간과 가격 등의 이유로 4.5톤 이상의 중형급 이상 트럭에 장착된답니다.
캡 에어 플로팅 서스펜션
캡 에어 플로팅 서스펜션은 캡 아래에 배치되어 캡에 강한 충격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데요. 4축으로 서스펜션이 위치해 흔들림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너 구간에서 캡이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도 잡아주기 때문에 더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죠!
전자제어식(ECAS) 에어 서스펜션
전자제어식 에어 서스펜션은 차고 센서와 에어 스프링 압력 및 운전자의 스위치 조작을 감지하여 에어 스프링의 높이 및 압력을 감지하는 장치인데요. 화물 중량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주행 조건을 제공합니다. 한 스프링 적용 차량에 비해 타이어 및 노면에 작용하는 힘이 작아 타이어 수명 증대와 도로의 파손도를 줄여주고, 에어 스프링 적용 차축의 축 하중 표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과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상용차 시트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화물차, 버스 등의 상용차는 상하 수직 운동이 잦고 충격과 진동에 쉽게 반응하는 만큼, 승용차 시트에 비해 다양한 에어 서스펜션이 시트에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에어 서스펜션 옵션은 승차감이 좋아 옵션 선택 시 가격이 상승되지만, 좋은 승차감은 업무의 효율로도 이어지는 만큼 화물차 운전자에게는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