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사이드 슬립, 방치하면 큰일난다고?

2022. 2. 9. 10: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겨울철 더 잦아지는 사이드 슬립! 오늘은 사이드 슬립의 개념과 원인, 위험성 및 확인방법과 대처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 슬립과 그 위험성

 

사이드 슬립이란 휠 얼라인먼트 이상으로 타이어가 진행방향이 아닌 쪽으로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차륜의 얼라인먼트가 정상인지를 체크하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이 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생기면 차량이 밀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모서리 부분 마모 혹은 불규칙한 마모가 발생했다면 사이드 슬립 현상 때문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드 슬립을 방치하게 되면 승차감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마모가 심해져 타이어가 제 성능을 낼 수 없고, 심한 경우 주행 중 타이어 파열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연비 저하, 주행능력 감소로 이어질 수 있고 조향 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도로가 더 미끄럽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로 인한 미끄럼 사고 발생 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행 전 사이드 슬립 확인을 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드 슬립의 원인

 

사이드 슬립이 발생하는 주원인은 휠 얼라인먼트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토우 각, 캠버 각, 부품 간의 유격 등이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고 토우각이나 캠버 각의 변화가 심할 경우 비정상적인 타이어 마모를 초래해 타이어 마모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사이드 슬립은 0 값이 가장 좋고 3m/km도 안정된 상태로 보며, 차량검사소에는 5m/km까지 허용해줍니다. 사이드 슬립이 생기는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바퀴의 토우 값으로 앞에서 차를 봤을 때 바퀴가 안쪽으로 모아져 있을 때 토-인, 바깥쪽으로 벌어져 있을 땐 토-아웃으로 그 값이 측정되고, 휠 얼라인먼트를 통한 조정도 가능합니다. 다음 바퀴의 윗부분이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기운 정도를 나타내는 캠버도 영향을 주며 타이어의 상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드 슬립 확인방법 및 대처법

 

앞서 사이드 슬립의 원인은 휠 얼라인먼트 이상이라고 알려드렸는데요. 하지만 이 휠 얼라인먼트 문제는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어려워 사이드슬립 확인하기 위해서는 슬립 사인을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슬립 사인이란 마모한계선을 말하는데요. 타이어 트레드 세로 홈의 안쪽 작은 돌기 형태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트레드의 마모가 진행되면 이 슬립 사인이 보이게 되는데, 이 표시가 육안으로 확인된다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비정상적인 타이어 마모현상이 발생한다면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사이드 슬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에는 도로가 미끄러워 사이드 슬립현상이 더 발생하기 쉽고,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명심하셔야겠습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 미리 점검하고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