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자동차 앞 유리 가장자리를 따라 작은 검은색 띠와 그 위로 작은 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브랜드, 어느 정류의 자동차와 상관없이 모든 자동차 창문 가장자리에 있는 검은 물방울! 오늘은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이 검은 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전면과 후면 유리의 가장자리는 예외 없이 검정색으로 되어있다는 것, 눈치 채셨나요? 검정색의 테두리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작은 동그란 원형으로 채워져 있다는 것까지 발견하신 분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유리의 테두리는 점차 작아지는 그라데이션 방식의 물방울무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검은 물방울무늬의 정체는 바로 프릿(Frit)입니다.
프릿 무늬는 그라데이션이나 브랜드 로고 등 자동차 브랜드나 모델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한 다양한 모양과 형태로 존재합니다. 그중 검은 물방울무늬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편의상 검은 물방울무늬로 불려 왔습니다. 프릿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버스나 지하철 또는 건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앞 유리에는 접합유리가 사용됩니다. 2개의 유리를 접합한 것으로, 파손이 되어도 유리 파편이 튀지 않아 사고 시 운전자의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갓 공장에서 나와 표면이 아주 매끄러운 유리를 자동차 앞면에 고정시키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과거에는 금속 트림 또는 틀을 이용해서 차체에 유리를 고정했지만, 이제는 접착제를 활용해 고정시킵니다. 여기서 프릿의 목적이 드러나게 됩니다. 프릿은 이렇게 제작된 전면 유리에 접착제를 도포할 수 있도록 밑칠을 해두는 역할을 합니다. 프릿은 표면 가장 자리에 액상 세라믹 페인트를 열처리해서 강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유리 속에 구워진 세라믹 페인트여서 겉으로 긁어낼 수 없습니다.
접착제는 강한 직사광선을 지속적으로 받다 보면 접착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해가 잘 드는 곳에 붙여 놓은 스티커가 끈적하게 녹아서 쉽게 떨어지는 현상인데요. 프릿은 1차적으로 빛을 막아주기 때문에 접착력을 보다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프릿의 모양이 물방울무늬인 이유는 최대한 열을 분산시켜 주는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프릿이 자외선을 97%까지 차단해 운전자의 눈부심을 완화해 주며, 전면 유리의 열 분포를 고르게 만들어 온도에 의해 유리의 상이 왜곡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룸미러 프릿 영역이 유독 넓은 이유는 선바이저 역할 때문입니다. 운전자 눈을 직사광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햇빛 방지용 장치를 의미합니다. 더운 여름날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을 보호하듯, 널리 분포된 검은 프릿이 운전자에게 내리쬐는 햇볕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직사광선을 가려주어 이 부위에 부착된 룸미러나 블랙박스 같은 차량 부품의 변형도 막아 줍니다.
프릿은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방울무늬 프릿은 자동차뿐 아니라 버스나, 지하철 혹은 창문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뱀 모양, 사람 모양 등 자동차 모델의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한 디자인을 넣기도 합니다. 디자인 기능부터 열방지 기능까지! 자동차에 없으면 안 되는 존재인 프릿! 다른 자동차들은 어떤지 확인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