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알쏭달쏭 렌트카! 자차보험부터 사고까지 렌트 전 필요한 체크리스트

2022. 8. 18. 11:00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편안하고 시원한 여행을 위해 렌터카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렌터카는 보통 면허 취득 후 1년이 지나면 누구나 빌릴 수 있어 많은 분이 이용하죠. 차 렌트 가격은 비수기/성수기에 따라 가격이 크게 달라지곤 하는데요. 정보 없이 무턱대고 가격이 싼 렌터카를 빌리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렌터카 관련해 어떤 문제가 있고 피해를 볼 수 있는지 잘 알아보고 대여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렌터카 대여 시 체크해야 하는 내용과 렌터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차 조건과 범위? 렌터카 보험 내용 체크 방법

출처 ⓒfreepik

렌터카 대여 시 중요한 부분이 보험입니다. 자차 보험 선택에 따라 렌터카 대여 금액이 많이 달라지는데요. 저렴하게 대여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큰 금액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와 위험한 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찾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자차 보험에 꼭 가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차 보험 미가입 후 렌터카를 이용하다 사고 발생 시, 수리비는 물론 휴차료를 운전자가 전액 부담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렌터카 이용 시 어떤 것을 체크 해야 할까요?

 

렌터카를 예약할 때 보험 적용이 되는지와 사고 시 보상한도, 담보 범위 등 자세한 조건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차 보험은 일반자차, 완전자차, 슈퍼자차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렌터카 자차 보험 종류>

 일반자차는 면책 한도 이내에서 보장되고, 수리비와 휴차 보상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단독사고의 경우 보장이 안 되므로 최소한의 보장만 해당해주는 보험입니다.

 

 완전 자차는 면책 한도액까지 부담금은 없으나, 휴차료 및 단독사고 발생 시 보장을 해주지 않는 업체도 있으므로 가입 전 꼭 해당 보장에 대해 문의해야 합니다.

 

 슈퍼 자차의 경우 무제한으로 모든 비용을 면제해 줍니다. 초보운전자나 안정적인 여행을 위해선 해당 보험이 적절합니다.

 

* 2022.08.16 기준, 렌트카 업체에 따라 내용 다를 수 있음

 

렌터카 대여 시 보험 범위와 자차 손해면책제도 등을 반드시 체크 해주는 게 좋습니다. 보상 한도는 업체에 따라 상이하며, 이름도 조금씩 다르니 충분히 살펴보고 가입하는 게 필요합니다.

 

 

 

 

렌터카 대여 기간보다 여행 일정이 빨리 끝났다면?

출처 ⓒfreepik

상황에 따라 렌터카를 급하게 해지하고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업체마다 중도해지에 따른 환급 규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도해지의 경우 정산금액은 계약서에 명시된 기준에 따라 산정되는데요. 지불 금액은 정산금액 = 임대료 + 면책금 + 주행거리초과위약금으로 보통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규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일부 업체에서는 과도한 해지 위약금을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업체가 지정해준 장소에 렌터카 반납 후 절차에 따라 계약 해지 후 정산금액을 환급받게 되는데요. 이때 계약서에 명시된 반납일까지의 임대료 청구 금액 + 자동차 손상 부위에 따른 면책금을 제외한 금액을 환급받게 되겠습니다. 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계약서를 반드시 꼼꼼히 확인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 2022.08.16 기준, 렌트카 업체에 따라 내용 다를 수 있음

 

 

 

 

반납할 때 연료는 어떻게? 남은 연료 체크와 환급

출처 ⓒfreepik

여행이 끝나고 자동차를 반납할 때 연료 관련하여 고민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차량 대여 시 남아 있던 연료의 양과 동일하게 채워 반납하면 됩니다. 만약 기존 연료보다 모자란 양이면 업체에서 부족한 연료비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연료 금액이 조금 더 비싸 미리 채워두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초기 연료보다 양이 많다면 업체에 따라 대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렌터카 업체에서는 남은 대여 요금을 환불해주지 않기도 하니, 환불 규정을 꼭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빌린 차량 유종은 반드시 미리 체크!

출처 ⓒunsplash

렌터카는 상황에 따라 경유, LPG 등 다양한 유종으로 대여할 수 있는데요. 주유 시 혼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유종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여했던 차량의 유종을 다시 한번 체크하고, 주유구도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혼유를 하게 됐다면 절대 시동을 걸지 말고 바로 보험사로 연락하세요.

 

 

 

 

렌터카 이용 중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출처 ⓒfreepik

렌터카 이용객이 급증하며 사고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운전 및 지리/지형 미숙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고 예방을 위해선 아는 내용도 꼭 다시 한번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터카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운전 방법>

① 규정 속도를 준수하고 앞차와의 간격 유지 등 안전거리를 확보하세요.

② 운전 시 반드시 전방을 주시하고 스마트폰 등을 만지지 않습니다.

③ 사고 대비 방어운전, 예측 운전이 필요합니다.

 

시야 확보는 안전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룸미러와 사이드미러를 통해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운전이 필요합니다. 도로는 많은 차량이 이용하는 곳인 만큼, 양보와 배려가 있는 주행을 해야 합니다.

 

여행 중 많이 이용하게 되는 렌터카! 렌터카 대여 시 꼭 체크해야 할 사항들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렌터카 대여 규정 등은 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빌리는 업체의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대여 규정과 사고 처리 규정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TAG

관련글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