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장거리 운전 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휴게소 및 다양한 편의시설

2022. 10. 20. 11:00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하늘이 맑고 선선한 날씨가 지속되는 가을입니다. 나들이 차량으로 인해 고속도로 통행량이 늘어나는 시기인데요. 여행을 떠나는 장거리 운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운전을 오래 하다 보면, 대부분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집중이 잘 안되고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컨디션을 유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도로 위에서 피로감을 느낄 때 쉴 수 있는 장소는 어디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장거리 운전 시 쉬어갈 수 있는 휴게소 및 다양한 편의시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쉴 거리, 먹을거리, 볼거리, 다양해진 휴게소

휴일에는 자동차 이동량이 많아지면서 고속도로 곳곳에서 정체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운전자들은 늘어난 교통량에 교통체증을 피할 수 없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따라오는 졸음 및 전방주시태만 사고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긴 시간 운전해야 하는 상황에 도로가 막힌다면, 계속해서 운전하는 것보다 1시간 이상 운전 시 잠시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쳐 가는 운전자들을 위한 휴게소에는 여러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2022년 기준 전국에 있는 휴게소는 총 207개소로, 각 지역 휴게소마다 특산물을 활용한 음식이 있어 맛집이라 불리는 휴게소도 있습니다. 게다가 쇼핑몰, 전망대, 정원 등 보고 즐길 수 있는 볼거리까지 더해지면서 다양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 중 찾아오는 불청객을 피하고 싶다면,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휴게소에 잠시 들러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확인하기: http://data.ex.co.kr/portal/rest/restList

 

 

 

 

가장 위험한 사고, 졸음운전 예방 졸음쉼터

운전에서 가장 위험한 적은 졸음운전입니다. 오랜 시간 운전할 때는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고, 지나치게 막히는 상황이 주는 단조로움으로 인해 몸이 점점 피로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졸음운전의 경우 일반 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6.8배에 달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망되는데요. 운전자가 평소에 대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함께 하는 동승자 역시 인지해주시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졸음쉼터란 고속도로에서 휴게소 간격이 먼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장소로서,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입니다. 2022년 기준 전국에 설치된 졸음쉼터는 총 242개소이며, 국도 및 군도에 쉼터 13개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화장실과 편의점이 있기도 하고 민자고속도로에도 설치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의 휴식일지라도 잠깐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나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시길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 졸음운전 쉼터 확인하기: https://www.ex.co.kr/

  

 

 

 

잠시 쉬어가기 좋은 하이패스 센터

주행 중 갑자기 피로감이 몰려오신다면 곧바로 휴식을 취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휴게소나 졸음 쉼터까지 가지 못할 거리라면 하이패스 센터에 가주셔도 좋습니다. 하이패스 센터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업무 전단 서비스 센터인데요. 하이패스 업무 이외에 간단한 편의점, 화장실, 가스 충전 등이 함께 있어 잠시 쉬어가기 좋은 간이 휴게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고속도로에서 대형 톨게이트 진입 전후에 만날 수 있는 건물로 휴식이 필요할 때 방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막히는 도로 상황으로 인해 몸에 피로가 오기 쉽습니다. 그럴 때 잠시 차를 주차하고 쉬어가시길 바랍니다.

 

 

 

 

고속도로에도 버스정류장이 있다!?

고속도로 위에도 버스정류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광역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이 혼잡한 시내 구간을 통과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된 장소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은 나들목 위에 있고, 가드 라인으로 장소를 보호해주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은 휴게소나 졸음 쉼터 등에 비해 편의시설은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쏟아지는 피로를 달래기 위한 마땅한 휴식처를 찾지 못하셨다면, 이곳을 잠시 방문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광역 버스나 통근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생성된 곳인 만큼, 급한 상황일 때만 들러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장거리 운전은 피로도가 높아 적절한 휴식을 병행하여 졸음을 방지해주셔야 합니다. 잠깐의 방심으로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휴게소나 졸음쉼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숙지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