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내장관리

가을철 위험한 자동차 정전기를 방지하고 실내 적정 습도 관리하는 방법!

2022. 10. 24. 11:00

출처 ⓒunplash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계절이 바뀌고 건조해지는 계절, 이제 완연한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와 더불어 불청객 정전기가 찾아오는데요. 자동차 문을 열 때 짜릿한 정전기 때문에 두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더  나아가 소소한 정전기는 차량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춘천 주유소에서 정전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며 위험천만한 순간이 생기기도 했었습니다. 이처럼 폭발 사고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일상에서 쉽게 발생하는 정전기라서 무심코 행동하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사전에 자동차 정전기를 대비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 없이 먼지 청소가 가능한, 크리스탈 세차 브러쉬

출처 ⓒfreepik

환절기에는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정전기는 서로 다른 물체가 마찰하거나 접촉할 때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마찰 전기인데요. 자동차에 탑승하려고 문을 열 때 운전자들은 정전기로 인한 따끔한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건조해진 날씨와 더불어 추워진 날씨에 두꺼운 옷을 입게 되면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입니다그렇다면 가을에 찾아오는 불청객, 정전기는 어떻게 방지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화학섬유로 만들어진 옷이 천연섬유의 옷보다 전압이 높아 정전기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니트나 스웨터를 입으면 정전기가 더욱 자주 발생하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차량 내부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주시는 게 필요한데요. 차체에 쌓인 먼지는 대기 중의 습기를 흡수하여 공기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정전기 방지 제품을 활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크리스탈 세차브러쉬 4종 세트 & 스탬프 브러쉬는 차량 내부에 쌓인 먼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자주 먼지가 쌓이게 되는 통풍구나 대시보드, 콘솔 등 내부 좁은 틈새는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저분한 경우가 많은데요. 브러쉬 사이즈 별로 용도에 맞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외부 같은 경우 스탬프 브러쉬를 통해 구석구석 깔끔하게 세차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이 끝난 제품은 물로 헹구고 건조해주면 되어 편의성까지 갖춘 제품입니다. 그동안 손이 닿지 않아 관리하기 어려웠던 틈새 먼지를 관리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차량 시트 가죽 오염물 제거 및 코팅으로 내부 정전기 발생 감소!

출처 ⓒfreepik

차량을 이용할 때 가장 먼저 닿게 되는 차량 시트 역시 정전기의 위협에서 안전하지 않은데요. 자동차 시트도 합성 섬유로 된 소재라면 정전기 발생 가능성이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천연 섬유 시트를 활용하는 것이 정전기 예방에는 좋지만 유지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온도 차가 큰 가을철에는 정전기 발생을 줄여주는 전용 제품을 활용해 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가 잘 안되어 노후화된 소재의 경우, 갈라지거나 푸석푸석해지는 등 더 많은 먼지와 오염물이 쌓이게 됩니다. 손상을 입은 시트는 더욱더 정전기 발생이 잦아지게 되는데요. 2스텝 천연 가죽케어 크리너&로션은 가죽 오염물 제거부터 보호, 보습 기능까지 단계별로 누릴 수 있어 내부 정전기 발생을 방지해주는 제품입니다.

 

1 스텝 천연가죽크리너는 가죽 세정과 보습을, 2 스텝 천연가죽로션은 가죽 색상 복원, 가죽 보호와 보습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차량 시트는 물에 취약하기 때문에 전용 제품을 통해 코팅해주시면 더 오랜 기간 고급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변형되고 갈라지기 쉬운 차량 시트! 주기적으로 코팅하여 쾌적하고 깔끔하게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건조한 가을! 실내 적정 습도 관리하는 방법은?

출처 ⓒunplash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진 환절기, 계절이 바뀌면서 급격히 변하는 가을 날씨로 인해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이렇게 대기가 건조한 시즌에는 습도가 현저히 낮아지면서 건강과 운전 내부 환경을 방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부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자동차에서 간단하게 습도를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운전 중 환기를 통해 신선한 공기가 유입될 수 있게 열어주세요.
차량용 가습기를 통해 적정 습도를 맞춰주시는 게 좋습니다.
히터 사용을 줄이고 온도를 21~23도 사이로 관리해주세요.

 

가을철에는 습도가 10~20%까지 현저하게 낮아집니다. 하지만 너무 높게 습도를 유지하면 김 서림 현상이 날 수 있으므로, 가습기를 이용하여 50% 정도로 적당하게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 시즌에는 피부의 수분을 빼앗겨 정전기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니 손이 건조하지 않도록, 핸드크림을 발라 보습을 유지하는 습관을 갖는 게 필요합니다.

 

 

 

 

정전기 발생이 두렵다면? 차 문 열기 전 동전 터치!

출처 ⓒunplash

가을철부터 문을 열려고 하면 정전기가 일어나 따끔했던 경험을 하신 운전자들이 많으실 텐데요. 자동차 도어 핸들을 잡을 때도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어 방심할 수가 없습니다. 정전기 발생을 간단하게 막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동차 문은 금속 물질로 되어 있어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곳입니다. 차량 탑승 전에 동전이나 자동차 키를 손잡이에 살짝 건드린 후 문을 열어주시면 이를 대비할 수 있는데요. 동전과 키를 두드림으로 정전기를 흘려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이를 활용해 체크 후 문을 여시면 정전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차량 탑승 전 따끔했던 자극! 이 고민을 바로 해결하는 방법을 기억해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가을철 발생하는 정전기와 이를 대비하는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정전기와 달리 자동차 정전기는 자칫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정전기를 관리하여 더욱더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