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어느덧 날이 추워지면서 자연스레 자동차 히터를 켜는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운전자들이 아무리 두껍게 껴입어도 몸이 떨릴 정도로 춥기 때문에 히터 사용량이 급증하는 겨울인데요. 한동안 사용하지 않던 히터를 오랜만에 켜다 보면 퀴퀴한 냄새가 흘러나와 불쾌한 경험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냄새가 날 때 차량용 방향제나 탈취제를 사용하는 때도 있는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라 더 악화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냄새의 원인은 무엇이고, 해결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내부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히터는 데워진 냉각수의 열로 작동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가 데워져 발생한 열이 라디에이터를 통해 따뜻한 바람으로 유입되는 것이죠. 보통 겨울철 자동차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는 히터에서 만들어진 열이 식으면서 수분이 생기게 되고, 그 물기로 인해 내부 곰팡이가 생기거나 세균이 쌓이며 냄새를 유발하는 것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에어컨 필터가 오염되어 냄새가 난다면 방향제를 사용한다 해도 불쾌한 냄새는 줄지 않습니다.
에어컨 냄새에 따른 증상과 해결 방법
①달콤한 냄새: 냉각수 또는 부동액이 새는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부동액을 보충해주거나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②기름 냄새: 누유 현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냄새가 심하면 차량 내부 화재로 이어지기 때문에 즉시 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아주셔야 합니다.
③식초 냄새: 배터리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전력 배터리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해당 기능이나 이상 여부를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들이 히터를 사용할 때 반드시 지켜주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잘못된 상태로 사용 시 내부에서 자란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해 차량 내부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오염된 공기는 탑승자의 호흡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냄새도 유발하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① 가장 먼저 차량 내부 온도는 21도~ 23도를 유지하고 온도를 높이기보다는 풍향을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바람을 쐬기보다는 앞 유리나 다리 아래쪽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춥다는 이유로 히터만 계속 사용하다 보면 실내 산소 농도가 떨어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졸음을 유발하므로, 일정한 환기를 지속해주셔야 합니다.
③ 차량 시동을 걸자마자 히터를 틀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히터는 엔진을 식힌 열로 작동하기에, 시동을 건 직후 가동하면 엔진 효율이 떨어져 연료 소모가 많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히터 사용 시 냄새가 난다면 가장 먼저 교체하는 건 바로 에어컨 히터 필터입니다. 히터 사용이 오래되었거나 수명이 지난 경우 냄새로 교체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인데요. 운전자들은 10,000km 주행 또는 교체 후 6개월이 경과되었다면 이에 맞춰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만약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대기 상태가 좋지 않으면 3개월마다 한 번씩 교체하는 것 잊지 마시길 바라요.
이처럼 에어컨 히터 필터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이기 때문에 많은 분이 셀프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수석 앞 글로브 박스를 열어서 분리 후 다시 끼워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든 쉽게 교환할 수 있죠.
하지만 제품을 고를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부분적인 기능만 담당하는 일도 많고, 제품에 대한 효능과 생산지를 제대로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제품들도 있으므로,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깨끗하고 쾌적한 차량 내 공기 관리를 위해 성능을 고집하는 운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단편적인 기능만 내는 것보다는 공기의 질과 성능까지 확실한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불스원 초미세먼지 제로필터는 세균 곰팡이 걱정 없이 차량 내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단순한 필터가 아닌 자동차용품 필터 전문 연구원이 각종 연구와 실험, 검증된 테스트를 거쳐 개발된 라인으로 더 믿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체 시험을 통해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푸른곰팡이 흑곰팡이 2종의 표준균주를 일반 필터와 불스원 필터에 오염시킨 후 4일간 결과를 비교 관찰했습니다. 불스원 필터는 항균 코팅막으로 퀴퀴한 냄새의 주범인 곰팡이를 억제할 수 있었습니다. 안심 필터를 사용해서 냄새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 극미세먼지까지 걸러주게 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를 99.9% 차단하며, 특별한 항균 코팅 처리가 되어 99.9% 강력한 항균 효과를 자랑합니다. 시중 제품들을 사용하다 보면 느낄 수 있는 답답한 통기성 부분과 미세먼지 제거 효율성을 개선하여 나온 제품으로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한 전용 필터입니다. 원산지를 알 수 없는 제품보다는 믿을 수 있는 100% 국산 제조 필터로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한 만큼, 올겨울 제로필터가 주는 상쾌함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히터의 냄새 원인과 해결 방법 그리고 올바른 히터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날씨가 추워지는 만큼, 히터를 사용하기 전 미리 정비하시어 안전한 차량 운행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