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봄철, 자동차 타이어 교체! 썸머 타이어, 사계절 타이어 장점과 관리 방법까지

2023. 4. 11.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벚꽃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니, 봄이 지나가나 봅니다. 심지어 날씨가 이제 더워지는지 땀까지 나기 시작해요. 벚꽃이 활짝 펼 때 드라이브는 좀 다녀오셨나요? 봄철이 지나가면서 이제 자동차 타이어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순간이 왔습니다.

 

겨울철에 안전하게 윈터타이어를 장착하신 분들은, 다시 타이어를 썸머나 사계절 타이어로 교환했을까요? 또는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하신 분들은 썸머타이어를 혹시 고민하고 계실까요? 이번 시간에는 윈터타이어, 썸머타이어를 알아가며 타이어교체와 관련하여 얘기를 나누어 보도록 할게요.

 

 

 

 

봄철, 윈터타이어 계속 장착해도 될까?

윈터타이어는 겨울에 사용하는 타이어입니다. 아마 겨울에 윈터타이어를 장착하신 분들은 눈과 빙판길에서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많이 받았을 텐데요. 겨울이 지나면서 따듯한 봄이 왔음에도 귀찮아서 그냥 윈터타이어를 계속 끼우고 주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에는 윈터타이어가 제동력을 높여주고, 안전한 주행을 돕지만 봄이나 더운 여름에는 윈터타이어가 굉장히 비효율적인 주행력을 보이기 때문에 타이어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윈터타이어의 표면은 차가운 날씨에 접지력을 잃지 않기 위해, 부드러운 성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영상 7도 이상 노면에서는 온도가 높아지면서 타이어의 마모가 굉장히 빨라집니다.

 

더불어 연비가 나빠지고, 주행력 또한 제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열기가 가득한 아스팔트 위를 주행했을 때는, 방열이 되지 않은 타이어의 고무 성분 때문에 심할 경우 펑크가 날 위험도 있습니다. 때문에 봄이 지난 이 시기에는 윈터타이어를 계속 사용하지 말고 사계절 타이어나 썸머타이어로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교체, 썸머타이어와 사계절타이어 장점은?

일단 썸머타이어와 사계절타이어는 트레드에서부터가 큰 차이가 납니다. 타이어 트레드란,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는 고무층을 말하는데요. 타이어 트레드는 용도에 따라서 다른 패턴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어떤 디자인이냐에 따라 배수성, 안정성, 접지력, 발열, 제동성, 소음 완화 등의 많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① 썸머타이어는 타이어 트레드의 모양이 거의 없습니다. 홈이 적으며 직진위주의 선이 그어져 있어 달리는데 집중한 타이어입니다. 때문에 여름철 고온에서 고속주행을 해도 굉장히 안정적이며 소음도 적고,  잘 달리는데 최적화된 타이어입니다.

 

② 사계절 타이어는 썸머타이어 보다 홈이 많으며 직진 선보다는 양 옆의 가로선 줄이 많습니다. 제동력을 높여 겨울에도 윈터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은 채로 주행할 수 있도록 사계절 내내 사용 가능한 트레드 모양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로 교환 없이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윈터타이어를 소지하고 있고, 여름에 주행력을 더 높이고 싶다면 썸머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제격이며, 윈터타이어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고, 사계절 내내 하나의 타이어로 교체 없이 주행하고 싶다면 사계절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에는 타이어 관리 이렇게!

타이어교환까지 완료했다면, 봄에는 타이어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① 일단 공기압 체크를 먼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한 달마다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꼭 정비소를 가지 않아도 최근에는 셀프로 체크하고 주입까지 가능한 차량용품이 많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② 타이어를 교환하고 주행한 지 1만 km가 넘었다면 위치교환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를 분리해 다른 위치로 옮기면 모든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돼 타이어의 수명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③ 타이어가 마모되진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타이어에는 마모 한계선이 잘 표시되어 있는데요, 만약 1.6mm에 이르면 타이어를 교체할 것은 권장합니다. 

 

 

 

 

깨끗한 타이어 관리, 타이어 세차 노하우

타이어도 관리를 해주는 만큼 내구성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셀프세차를 할 때 타이어 관리로 마무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루나틱폴리시 휠 타이어 하이브리드 크리너를 사용하면 뿌리고 닦는 것만으로도 즉각적으로 갈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크리너는 오염 부착력이 좋은 풍성하고 쫀쫀한 거품이 타이어에 달라붙어 빠르고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특히 검증된 원료로 우수한 세정력을 선보이고 휠과 타이어를 한 번에 세정이 가능해 굉장히 편리합니다. 즉각적인 갈변제거와 더불어 휠 분진제거까지 가능하고, 무엇보다 누구나 쉽게 작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타이어의 오염을 가장 깔끔하고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 셀프세차 시엔 휠 & 타이어 하이브리드 크리너를 꼭 사용해 주세요.

 

 

 

 

 

타이어를 빛나게, 마무리는 타이어 코트 젤!

세차를 잘 예쁘게 했는데, 타이어가 푸석해 보인다면 세차한 느낌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무리는 항상 타이어 광택제를 사용해서 외관상 멋스러운 광택도 내고, 타이어 관리의 마무리를 완성시켜 주는 것이 좋은데요. 타이어 코트 젤을 사용해서 코팅막을 만들어 타이어를 보호하는 기능까지 있어서 타이어 관리에 제격입니다.

 

 

타이어 코트 젤은 타이어의 물기를 제거할 필요 없이 편리하고, 빠르게 바르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르기만 해도 은은한 광택이 살아나면서, 최대 6주 동안 지속되는 맑고 매트한 광택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젤 타입으로 합성 폴리머 성분이 코팅을 만들어주는데요, 코팅을 통해 타이어 갈변 및 노화방지를 해주기 때문에 오랫동안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가 가능합니다.

 

 

봄철 타이어교환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드라이브하기 가장 좋은 날씨인 만큼 타이어 관리를 꼼꼼하게 해서 외관상 멋도 안전도 두 가지를 모두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