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고속도로 곳곳에는 회차로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고속도로 특성상 한 번 잘못 진입하면 다음 인터체인지 IC에 도착할 때까지 상당히 먼 거리를 돌아와야 합니다. 실제 운전을 하다 보면, 고속도로 진입을 잘못하는 바람에, 먼 거리에서 U턴을 하기도 하고 비용을 한번 더 지불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은데요.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바로 회차로 입니다.
회차로는 운전자들이 여러 이유로 톨게이트에 잘못 진입했을 때, 바로 빠져나갈 수 있는 길이기도 하며, 고속도로 중간에서 U턴을 하여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회차로는 톨게이트 진입 이후 바로 오른쪽에 있다보니 아차, 하는 순간 회차로 조차도 놓쳐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이럴땐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휴게소 회차로'를 기억하세요. 고속도로 휴게소는 경우에 따라 회차로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아래에 몇 가지 휴게소 회차로를 소개합니다.
먼저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입니다. 이곳 안쪽 깊숙한 곳에는 회차로가 있습니다. 만약 한남대교에서 양재까지 이동하다가, 실수로 양재 IC에서 빠져나가지 못한 분은 판교 IC까지 다녀와야 합니다.
잘못 진입하는 순간 양재부터 판교까지 왕복 22km 정도의 거리를 다녀와야 하는데, 이때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 진입하면 회차로를 이용해 U턴이 가능합니다! 긴 주행은 물론 시간까지 줄일 수 있어, 굉장히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를 회차로를 활용하면 양재역에서도 서울방향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해 지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양재역부터는 한남대교 방면으로 이동할 때, 고속도로 진입이 불가합니다. 때문에 만약 서울방향 한남대교 쪽으로 가고 싶다면, 대부분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차가 많이 막히는 길로 가야 합니다.
양재역에서 한남대교 방면으로 이동하려면?
① 일반 도로를 통해, 강남역 논현역 신사역을 거쳐 한남대교 방면으로 주행 (차가 굉장히 많이 막힘)
② 양재시민의 숲까지 일반도로로 내려가서 양재 IC를 통해 서울방향 고속도로에 진입 후 한남대교 방면으로 주행 (퇴근길엔 버스와 동선이 겹쳐 차가 굉장히 막힘)
만남의 광장을 활용한, 양재역에서 한남대교 방면 이동하기
이럴 때, 만남의 광장 휴게소를 이용해 주면 정말 쉽게 고속도로를 탈 수 있습니다. 서초 IC에서 부산방향으로 고속도로를 탄 이후에, 만남의 광장 회차로를 활용해 U턴을 해주세요. 그럼 바로 한남대교 방면의 고속도로를 탈 수 있으며, 일반 도로보다 훨씬 차가 적고, 도로가 간편해서 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덕평 자연휴게소에서도 회차가 가능합니다. 단 인천에서 강릉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량만 회차가 가능합니다. 강릉에서 인천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은 휴게소에 들러도 회차를 할 수 없습니다.
덕평 자연휴게소에서는 회차가 왜 필요할까요? 바로 휴게소를 관광단지처럼 만들어 놓았기 때문이에요. 수도권에 있는 사람들이 휴게소의 음식을 먹으러 가거나, 쇼핑 및 관광 등을 위해 이동하기 쉽게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덕평 자연휴게소에는 애견 카페 및 놀이터가 있어서, 수도권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애견 놀이터만 이용하고 돌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친구들끼리 여행을 갈 때 차량이 두대 이상이라면 한대는 이곳에 주차를 한 후 다녀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때, 휴게소에서 다시 내려주면 회차를 통해 수도권으로 다시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덕평휴게소의 회차로는 주유소 사이에 있기 때문에, 주유소를 먼저 확인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행담도 휴게소는 먹거리부터, 쇼핑타운, 아울렛, 바다전망대까지 하나의 관광지가 된 휴게소이기도 합니다. 바다 사이에 만들어진 이곳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대표적인 휴게소이지만 회차로가 없을 땐 서평택 IC까지 왕복 22km를 돌아와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때문에 충남 당진시는 2015년에 행담도 휴게소의 회차로를 만들어, 휴게소를 지역의 대표 관광지로 만드는 노력을 했는데요, 실제 행담도 휴게소까지 가는 길이 드라이브 코스로도 너무 좋고, 먹거리도 가득해서 가볍게 즐기고 오기 딱 좋은 휴게소입니다.
행담도 휴게소의 회차로는 모다 아울렛으로 들어갔다 나와야지만 회차가 가능하며, 왔던 길을 쉽게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 철 서해 쪽으로 휴가를 갈 때, 차가 너무 막히는 경우 행담도 휴게소에서 회차를 통해 다른 휴가지로 이동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알아두면 좋은 휴게소 회차로! 꼭 기억하세요.
여름휴가 때, 대부분 운전자가 꼭 한 번씩 들리는 곳이 바로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입니다. 휴게소 주유소는 알뜰 주유소가 많아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가짜 유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주유가 가능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주유를 하게 될 때, 적극 추천하는 차량 용품이 있다면 바로 불스원샷입니다. 불스원샷은, 주입 후 연료를 2/3 이상 채워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고속으로 주행하면서 엔진 세정 되기 때문에 불스원샷을 사용하기 딱 좋은 타이밍입니다.
때문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불스원샷을 주입하거나, 휴게소 주유소에서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유하면서 바로 주입해 주시면, 여름휴가 운전 중에 불스원샷이 사용 되면서, 그 효과를 직접적으로 느껴 볼 수 있습니다.
불스원샷을 사용하면 엔진의 카본 때를 제거해, 출력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연비 개선은 물론 엔진 보호까지 해주기 때문에 장거리가 많은 여름휴가철에 사용해 주기 딱 좋습니다. 올여름 여행 준비에는 불스원샷도 함께해, 내 차의 성능이 돋보이는 여행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보세요. 드라이브가 즐거워지는 차량 용품이 바로, 불스원샷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