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중고 자동차 명의이전 주의사항과 자동차등록 방법

2023. 7. 28.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1. 중고자동차 구매!? 소유권 이전은 15일 내 필수!

최근에는 중고자동차에 대한 사기행각이나 차량상태에 대한 내용을 속이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발생하는 만큼 개인 간 중고 자동차 거래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중고자동차를 개인적으로 거래하게 된다면 중고차 매매상에게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으며, 네고를 통해서 차량가격을 조금 더 낮추어 구매도 가능합니다. 운이 좋으면 관리가 잘된 매물들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중고자동차를 산 사람은 15일 이내에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등록 해야 합니다. 정해진 기일 내 이전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범칙금이 부과되거나 징역형 또는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등록 신청기간 만료일부터 10일 이내 기간이 경과되었다면 범칙금 10만 원이 부과되며, 10일 초과한 후 1일 초과시마다 1만 원이 추가되고, 최대 50만 원까지 범칙금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까지도 가능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자동차를 구매한 후, 명의를 이전하지 않은 채로 다른 사람에게 다시 판매를 했다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2. 소유권 이전 등록 하러 가기 전 주의사항은?

소유권 이전 등록 시,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 또는 구청 등을 방문해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방문하기 전, 미리 알고 가면 좋을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① 방문 전, 구입한 자동차 보험을 먼저 가입해주셔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온라인으로 인적사항과 차량 번호만 기입하면, 바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② 최초 매수 당시 주행거리를 체크해 놓으세요. 명의 이전 서류상에도 주행거리 기입란이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서류를 꼼꼼하게 미리 보고 챙겨갑니다. 자동차 명의 이전은 함께 방문했을 때와, 한 사람만 방문했을 때 제출하는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시고 잘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판매자, 구매자 함께 방문했을 시

- 공통서류: 이전등록 신청서, 자동차 양도증명서

- 판매자: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 구매자: 자동차 책임보험가입증명서, 신분증

 

■ 구매자만 방문했을 시

- 이전등록 신청서, 자동차 양도증명서, 자동차 책임보험가입증명서,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

 

 

 

 

#3. 이전등록이 거부되는 경우는?

자동차 이전등록 신청이 거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① 보험회사가 전손 처리한 자동차는 이전 신청이 거부됩니다. 단 전손 처리 자동차를 등록하고 싶다면 수리검사를 받은 경우에 한하여 접수가 가능합니다.

 

② 거짓 등록 등의 사유에 의해서 이전신청이 거부됩니다. 자동차의 취득에 관한 정당한 원인 행위가 없거나, 등록 신청 사항에 거짓이 있는 경우.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면허, 등록, 인가 또는 신고 내용과 다르게 사업용 자동차로 등록하는 경우입니다.

 

 

 

 

#4. 자동차 명의 이전 진행 절차, 자동차 등록 방법!

① 이전등록 신청서 작성 - 인적사항과 내용을 모두 빠짐없이 기입하며, 주행거리까지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보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② 자동차 양도 증명서 작성 - 얼마에 거래했으며, 누가 누구에게 판매하는 것인지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③ 수입인지 구매 -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3,000원을 준비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자동차 공채 매입 및 취득세 납부 - 해당 공채 가격과 취득세 고지서를 교부하게 되며, 금액을 납부합니다.

 

⑤ 자동차 등록증 수령

 

 

 

 

#5. 중고자동차에는 역시 불스원샷 70000!

중고자동차를 구매했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차량용품이 있습니다. 바로 불스원샷 70000입니다. 중고자동차일수록 차량 관리를 디테일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 눈에 보이지 않는 엔진까지는 우리가 직접 확인하며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불스원샷 70000을 통해서 엔진을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스원샷 70000은 오래된 차에도 예전처럼 강력한 엔진으로 돌아갈 수 있게, 엔진 때를 제거하고 엔진을 관리해 줍니다. 엔진성능 복원에 최적이며, GDI 부스터 첨가로 인젝터 및 흡기밸브, 연소실 엔진 때까지 제거해 연료 효율을 높여줍니다. 옥탄 부스터를 첨가해 연비와 출력이 향상되며 마찰저감제 성분으로 실린더 코팅 효과까지 주는 불스원샷 70000은 그야말로 중고자동차에 꼭 필요한 필수 차량 용품입니다.

 

중고자동차도 언제나 새 차 컨디션의 엔진으로! 달리고 싶다면 분기별로 꾸준하게 불스원샷을 사용해 보세요. 주행 느낌부터가 다르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