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도로교통법까지 어기면서 위험을 유발하는 경우나, 불법적인 행위를 저지르는 일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운전을 조금만 해보면 알겠지만, 위반으로 인해 위험하게 발생하는 일부터, 끼어들기 등으로 인해 화가 나는 일까지 수많은 일들을 보고 겪게 되는데요.
이런 위반 행위들은 모두 스마트 국민제보로 신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계셨을까요? 이번시간에는 스마트국민제보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제보 기간과 더불어 결과까지 어떻게 나오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제보 접수 시스템이 바로 스마트 국민제보입니다. 2015년 4월에 최초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도로교통법 위반을 비롯하여 난폭운전, 위협운전, 성범죄, 가정폭력, 도촬, 스토커, 2차 가해 등을 신고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대부분의 신고를 차지하는 건 도로교통법 위반입니다.
블랙박스를 통해 쉽게 신고가 가능하고, 이제는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신고할 수 있는 만큼, 매년 굉장히 많은 양의 신고가 접수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올해만 벌써 290만 건이라는 엄청난 건수가 제보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국민제보는 신고가 가능한 영상이 있고, 불가능한 영상이 있는데요.
이 기준은 동영상이나 사진에 시간 기록 유무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 블랙박스 영상을 추출하면 날짜와 시간이 확실하게 표시가 되어 있어서 쉽게 신고가 가능한데, 스마트폰으로 일반 영상을 촬영할 경우 시간이 표시되어 있지가 않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촬영해서 신고를 하시려고 한다면 영상 자체에 날짜와 시간이 함께 표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날짜와 시간이 표기되어있지 않는다면, 신고가 반려됩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려면 시간표시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스마트국민제보 앱에서 촬영 버튼을 눌러 기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블랙박스도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시간이 많이 흐르다 보면 표준시와 조금씩 오차가 발생됩니다. 때문에 시간이 정확하지 않다면 신고가 어렵습니다. 한 번씩 블랙박스의 시간도 보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 국민제보는 신고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블랙박스에서 동영상을 꺼내는 일만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영상 파일만 확보했다면 이후에는 쉽고 빠르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사진은 벤츠 차량이 버스전용차선을 주행하는 모습입니다. 빠르지 않은 속도로 긴 시간 동안 버스전용 차선에서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버스전용차로는 도로교통법 제15조 전용차로의 설치 3항에, 전용 차로로 통행할 수 있는 차가 아니면 전용 차로로 통행하여서는 안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61조 2항 고속도로 전용버스차로, 다인승전용차로 통행위반에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가장 중요한 건, 영상에 정확한 시간과 날짜가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블랙박스는 기본적으로 날짜와 시간이 모두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블랙박스로 신고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① 스마트국민제보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상단 메인페이지에, '교통위반' 네모 칸을 눌러주시면 바로 신고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②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위반항목, 위반일자, 차량번호, 장소, 신고내용까지 차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첨부파일로 동영상을 등록해 주시면 되고, 번호판 식별을 위해 사진도 하나 추가해 주시면 좋습니다.
신고 내용 예시로는
"아래 첨부된 영상 10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123 귤 5678 차량은 버스전용차선을 위반하여 주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알맞은 과태료 부과를 요청드립니다."
이런 내용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끝!
만약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했다면 스마트폰 앱에서 바로 쉽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국민제보 앱을 통해 들어가서 해당 항목에 대해 기입한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신고항목은 단순 신호위반뿐만 아니라, 꼬리물기, 횡단보도 진입, 차선변경등 도로교통법에 해당되는 모든 내용을 신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복운전 같은 경우에는 내용이 확실하게 전달돼야 하기 때문에 블랙박스를 확보하여, 경찰서에 직접 찾아가 설명과 함께 접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마트 국민제보 처리 기간은 다소 상이합니다. 지역마다, 그리고 경찰관마다 해당 업무량이나 신고 건수가 다르기 때문에 다음날 빠르게 처리되는 곳이 있는가 반면, 2달이 넘게 지나야 처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접수 후 천천히 기다리다 보면 처리 결과가 문자로 날아오기 때문에 그때 처리 결과를 확인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처리 결과 내용으로는 해당 도로교통법 위반과 과태료 부과에 대해 안내해 줍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상황 발생 직후, 2일 이내 신고 접수를 해야 처리가 되는데요. 오늘 오후 3시에 발생된 위반 사건에 대해 신고를 하고 싶다면 내일밤 자정까지는 접수를 해야 합니다. 만약 2일이 경과된 후 신고할 경우, 계도 및 경고 처분만 이루어지고 과태료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스마트 국민제보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공익을 위한 신고 덕분에 도로에서의 위험이 점점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모두가 올바른 운전을 통해, 도로교통법을 지키고 운전을 한다면 290만 건이라는 신고 접수가 훨씬 줄어들지 않을까요? 내년에는 신고접수 건이 올해보다 절반 이하로 훌쩍 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