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고속도로 어디까지 알고 있니? 안전운전을 위한 고속도로 Q&A

2023. 12. 5.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달려 본 고속도로!

고속도로는 전국에 이어져 있어 여행 혹은 출퇴근 등 일상 속에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 고속도로에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내용 중에서도 헷갈리는 내용들이 많은데,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고 고속도로를 더 편하고 안전하게 주행해 보세요.

 

 

 

 

#1. 속도 80km 이하에서는 1차로에서 주행해도 된다?

올해는 고속도로 1차로 정속주행에 대한 이슈가 굉장히 컸습니다. 1차로는 추월차로로 오랫동안 홍보는 해왔었지만 그간 단속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올 7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에 나섰고, 1차로를 추월차로라고 인지하지 못해 정속주행으로 단속을 당한 운전자부터, 추월하고 다시 복귀를 하지 않아 단속을 당하거나, 추월 방법이 잘못되어 (추월을 할 경우 왼쪽 방향으로만 가능하며 오른쪽 방향으로는 추월이 불가능합니다.) 단속되는 등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단속이 이어졌습니다. 덕분에 이제는 어느 정도 많은 운전자가 인지를 하게 되었는데요. 

 

 

무조건 1차로를 달릴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1차로가 추월차로로 지정되는 건 속도 80km/h 이상일 때입니다. 즉 도로의 흐름이 저하되고 전체적인 평균속도가 80km/h 이하가 된다면 1차로는 일반 차로로 변경이 됩니다. 

 

그래서 막히는 구간 또는 차가 많아서 저속인 구간이 되면 1차로로 이동하여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평균속도가 증가하여 80km/h 이상이 된다면 1차로는 추월차로로 변경되어 단속이 될 수 있으니, 1차로로 비워두고 2차로 아래로 주행을 하시면 됩니다.

 

단속은 경찰관이 직접 단속을 할 수도 있지만, 블랙박스로도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을 항상 잘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일에는 버스 전용 차로를 달려도 된다?

버스전용차로는 고속도로에 파란색으로 선이 그어져 있어, 명확하게 일반 차로와 나뉘어 있는데요. 모든 시간 모든 구간 버스전용차로로 운영되지 않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건 영동고속도로는 주말에만 운행한다는 점입니다.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평일에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롭게 달릴 수 있으며, (버스전용차로가 1차로가 됩니다.)

 

주말에는 파란색 차로가 버스전용차로로 운영이 되어 일반 운전자에게는 2차로부터가 1차로 (추월차로)가 됩니다.

 

 

중요한 건 경부고속도로인데요. 버스전용차로는 한남대교부터 시작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평일과 주말에 따라 구간이 다른데요.

 

평일: 한남대교 ~ 오산 IC 까지가 버스전용차로

주말: 한남대교 ~ 신탄진 IC 까지가 버스전용차로

 

즉 평일 구간이 훨씬 짧고요, 오산 IC를 지나면 버스전용차로가 1차로가 (추월차로) 됩니다.

 

간혹 오산 IC를 지나고 나서, 버스가 아닌 일반차들이 달리는 모습을 보고 의아하셨을 거예요. 평일에는 해당구간이 아니기 때문에 추월차로로 사용하시면 되고, 80km/h 보다 속도가 낮다면 일반 차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기기가 없어도 하이패스 구간을 지나칠 수 있다?

안전을 위해서라도 이 부분은 꼭 알고 가셔야 합니다.

 

하이패스 구간을 주행하다가, 내 차에 하이패스가 없다는 사실을 인지한 후 급격하게 차선을 바꿔서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유튜브나 TV에서, 이와 관련된 블랙박스 영상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하이패스 기기가 없더라도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급정차나 차로를 바꾸지 마시고, 그대로 통과하시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기기 없이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하게 되면, 차량이 등록된 주소지로 요금청구서가 날아옵니다. 정상적인 요금 청구서가 발행되며, 추가금이나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휴게소에서 미납 요금을 조회하여 결제도 가능합니다.

 

추후에라도 요금을 낼 수 있는 방법이 많고, 정해진 기간 내에만 요금을 지불하신다면, 벌금이 따로 없기 때문에 교통 흐름에 맞게 운전해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속도로에는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수면실)이 있다?!

고속도로에 휴게소는 운전자 편의를 위해 준비된 시설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수면실은 물론 약국부터 샤워실까지 다양한 시설들이 있는 휴게소들이 있습니다. 일반 운전자들도 이런 시설들이 필요하지만 특히 운전을 업으로 하시는 기사님들에게 꼭 필요한 시설들이기 때문에, 전국 곳곳의 휴게소에서 이런 휴게 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물론 일반 운전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전국에 약 203개의 시설이 있으며, 그 안에 편의시설은 수유실, 수면실, 샤워실, 약국, 세탁실 정도로 구분됩니다. 한국도로공사 공공데이터 포털에 가면 휴게소 편의시설 정보가 나와있으니, 필요시에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고속도로 편의시설 정보 보러 가기

 

 

고속도로는 가장 빠르고 편하게 주행할 수 있는 도로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성도 따르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을 잘 지켜야 하고 항상 방어적으로 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고속도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만큼, 사고도 예방할 수 있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