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 타면서 친환경 실천하고 돈도 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

2024. 3. 15.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이상 기후 현상이 빈번해지면서, 세계적으로 지구를 지키기 위한 움직임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국에서는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증가를 막기 위해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에 대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죠.

 

우리나라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 선언하며 지구를 지키기 위한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를 도입해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데요.

 

출처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홈페이지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란 간단한 탄소중립 행동을 실천하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주로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했는데, 이를 자동차에도 적용해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환경보호 실천으로 지구를 지키면서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생활습관으로 지구를 지키는 방법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는 일반 국민들이 탄소중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들의 친환경활동을 이용하면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대표적인 행동으로는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 발급하기, 음식 배달 시 다회용기 선택, 세제나 화장품을 구매할 때 리필용기 사용하기,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시 무공해차 대여하기, 그린카드로 친환경상품 구매하기, 기후행동 1/5도 앱에서 연 4회 실천 챌린지에 참여하기 등이 있습니다.

 

출처 ⓒ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 홈페이지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 회원가입 이후 실천항목별 참여 설정 매뉴얼 게시판을 확인한 뒤에 제시된 녹색 생활을 실천하면 됩니다. 실천한 행동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에 따라 인센티브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는 1인당 최대 7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현금 혹은 카드사 포인트의 형태로 지급됩니다. 1년에 7만원은 큰 돈이 아니지만, 지구를 생각하는 소소한 행동들을 실천만 해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여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주행거리만 줄여도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가 자동차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아시나요? ‘탄소중립포인트제(자동차)’라는 이름으로 친환경 운전습관 실천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홈페이지

 

탄소중립포인트제(자동차)제도 참여 전과 제도 참여 기간의 일평균 주행거리를 비교해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친환경 차량(전기, 하이브리드, 수소 차량 등)을 제외한 비사업용 승용차와 12인승 이하 승합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참여 방법은 서울시를 제외한 각 지자체별 모집기간에 맞춰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거나 재참여를 신청하면 됩니다! 참여 신청 후 3~5일 뒤에 휴대폰번호로 사진촬영 링크가 포함된 문자를 받아 링크를 통해 차량 계기판과 번호판 사진을 업로드하면 참여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각 구간별 감축률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인센티브 금액의 차이가 있지만, 주행거리를 40% 이상 감축한다면,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 벌써 104만 명 이상의 국민들이 참여했다고 하는데요. 생활습관부터 운전습관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간단히 탄소를 줄일 수 있고,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으니 한 번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구를 지키기 위해 작은 행동 실천하기! 우리 모두 함께 해봐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