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가전 전시회에 자동차 AI? CES 2025 주목할만한 자동차 기술 알아보기!

2025. 1. 13.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출처 ©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매년 1, 엄청난 신기술이 공개되며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하는 전시회가 열리는데요. 바로 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입니다! 매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는 세계 최대 규모의 ICT 융합 전시회인데요. 그만큼 최신 IT 기술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전시회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과거 CES는 최신 전자기기를 공개하는 전시회로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IT 기술이 우리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치면서 CES는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차와 같은 미래 자동차와 드론, 인공지능, 로봇 관련 기술들일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로 탈바꿈했습니다. 올해에는 AI를 화두로 많은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자동차와 관련된 최신 기술들도 쏟아졌습니다. 과연 이번 CES 2025에서는 어떤 자동차 기술들이 공개되었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자동차 AI 기술로 편리하고 안전한 운행 환경 만든다!

 

이번 CES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술은 바로 AI 기술인데요. 삼일회계법인은 다양한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인류가 AI와 함께하고 있다며 이번 CES의 주제어로 ‘With-AI’를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AI가 접목된 모빌리티 기술들도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특히 운전자와 차량이 소통하는 듯한 기술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출처 © 디지털데일리

 

운전자와 차량의 내부 공간을 감지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은 운전자가 차량에 앉아 화면 속 건물에 눈길을 주면 관련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도 하고, 운전대에서 손을 떼거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등의 부주의한 행동을 보이면 경고등을 띄우기도 하며 안전성과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안전벨트를 풀거나 고개를 숙이는 경우에도 센서가 반응하고, 운전대에 있는 카메라로 운전자의 기분을 읽어내는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돼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출처 © OSEN

 

차량 안의 각종 센서로 탑승자의 생체정보를 분석하고 대처하는 기술도 있었습니다. 자동차에 탑재된 AI가 탑승자의 뇌파를 분석해 멀미 증상을 보이자 조명을 부드럽게 조정하는 등 탑승자를 달래주는 기술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운전자의 생활 패턴을 분석해 운행에 도움을 주는 기술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 기술이 적용된 AI는 운전자가 매일 챙기던 텀블러를 놓고 온 것을 인식해 자주 가는 카페로 안내할 지 제안하기도 하고, 운전 경로에 자동으로 추가하기도 하며 운전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자율주행에 한걸음 더 다가가는 AI 기술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AI 기술은 자율주행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만큼 이번 CES에서도 자율주행과 관련한 AI 기술들이 대거 공개되며 자율주행자동차의 청사진을 그렸습니다. 최신 생성형 AI 모델과 가속화된 영상 처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물리 AI가 자율주행자동차나 로봇이 실제 세계에서 복잡한 동작을 인식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대표적입니다. 이 기술은 3~4년 정도 걸리던 작업 시간을 14일로 대폭 단축해 자율주행 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수의 고해상도 카메라와 레이더, 라이다 센서 등 다양한 센서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자율주행용 프로세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두뇌가 될 것이라 호평 받았고, 다기능 카메라에 생성형 AI를 적용해 사람 인식과 차선 유지 기능을 강화한 신기술도 이목을 끌었습니다. 또한, 생성형 AI 기술은 악천후 상황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어 상황을 기다리지 않더라도 시스템 학습이 가능해 자율주행을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 기대 받고 있습니다.

 

운전의 재미를 더하는 다양한 신기술!

 

출처 © 뉴스핌

 

운전의 재미를 더할 다양한 신기술들도 많았습니다. 특히 이번 CES에서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술이 돋보였는데요. 특히 물리적 디스플레이 없이 차 앞유리 전체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기술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차량에 있던 디스플레이는 모두 제거할 수 있으며, 사용자 필요에 따라 앞유리창 어디든 정보를 띄울 수 있어 탑승자의 눈 위치에 이미지나 주행 정보, 영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기술도 눈에 띄었습니다. 자동차가 운송 수단에서 생활 공간으로 변모하면서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기술 발전이 이어졌는데요. 올해에는 프리미엄 HDR 영상 기술을 적용해 영화, 게임,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더 많은 색상, 더 밝은 화질로 전달하는 인포테인먼트 기술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올해도 다양한 자동차 관련 기술들이 공개된 CES! 멀게만 느껴졌던 AI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가 이제는 마냥 멀지 않게 느껴집니다. 새롭게 공개된 기술들이 상용화 됐을 때 도로가 어떨지 정말 궁금한데요. 이런 신기술들이 많이 나와 운행 환경과 우리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면 좋겠네요! 계속해서 발전할 자동차와 모빌리티 기술들이 정말 기대됩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