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전기차로 바꾸면 보조금 100만 원 더? 2026년 바뀌는 자동차 제도 정리!

2026. 1. 12.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새롭게 떠오른 2026년의 해와 같이 2026년 새롭게 달라지는 자동차 관련 제도들이 있습니다. 지난번 알아본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과 같이 여러 변화들이 많습니다만, 실질적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는 무엇일지 한 번 확인해 볼까요? 🌅

 

 

사상 최대 규모로 편성된 2026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부는 전기차 구매보조금 예산을 총 15953억원 규모로 편성해 보조금 지원 예산 총액을 확대했을 뿐만 아니라 내연차에서 전기차로 전환 시 지원금을 추가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중형 전기승용차 구매시 전환지원금 100만원 포함해 최대 680만원 혜택

 

2026년에 자동차 구매를 고려 중이시라면 전기차도 구매 고려 리스트에 올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정부는 전기승용차 보조금 단가를 2025년 수준으로 유지하지만, 여기에 기존에 소유하고 있던 내연기관차를 폐차하거나 판매하고 전기차로 갈아탈 경우 최대 100만원의 전환지원금을 지급합니다. , 중형 전기승용차 구매자는 기존 최대 국비보조금 580만원에서 전환지원금 100만원을 더한다면 최대 68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내연차의 전기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으로 전환지원금은 최초 출고 이후 3년 이상 경과한 내연기관차를 대상으로 하며, 이미 저공해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제외됩니다. 또한 가족 간 증여·거래 등 형식적인 전환 역시 지원 대상에서 빠져 단순히 '숫자 채우기' 정책이 아니라, 실제 친환경차로 수요 이동을 유도하겠다는 목표가 드러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또한 지원 대상도 확대했습니다. 소형 전기 승합차, ·대형급 전기 화물차, 어린이 통학 소형 승합차 등 신규차종에 대해서도 보조금을 지급하며 친환경 자동차 지원 예산이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 기준을 상향하여 기술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종료를 앞둔 혜택과 줄어든 혜택도 필수 확인

친환경자동차 개별소비세 및 취득세 감면 혜택 종료

 

늘어난 지원제도와 반대로 올해를 기점으로 종료를 앞둔 제도도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자동차(전기차) 취득세와 개별소비세입니다. 2026 12 31일을 끝으로 각 대상 자동차의 세금 혜택이 종료될 예정으로 지원금 혜택과 세금 감면 혜택을 모두 받기 위해서는 구매 조건과 시기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감면 한도 감면 일몰 예정일
취득세 감면 전기차 : 140만원 2026. 12. 31
개별소비세 감면 전기차 :  300만원
수소전기차 : 400만원
하이브리드차 : 70만원

 

 

축소되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율 (40%→30%)

 

친환경차(전기·수소차)에 대한 고속국도 통행료는 3년 연장되는 한편, 감면율은 40%→30%로 조정됩니다. 친환경차 이용자의 편의로 제공되었던 혜택이 줄어든만큼, 해당 이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2026년 자동차 관련 규제를 확인해보니 내연차 감소과 친환경차 확대를 위한 보조금 혜택을 유지하거나 새롭게 보조금 혜택이 설계된 반면, 차량 판매 이후 관리 책임은 보다 확대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제작결함 시정이 지연될 경우 검사 부적합 판정이 가능해지고,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제조사·용량·전압 등 주요 정보 제공이 의무화되는 등 안전을 위한 제조사 부담이 확대되었는데요. 대전환을 맞은 자동차 규제를 확인하시고, 자동차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혜택이 종료되기 전 꼼꼼한 확인으로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