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처음 운전 면허증을 받고 즐거운 운행을 한 지도 꽤 많은 시간이 흐르셨다면 꼭 확인하셔야 할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 운전면허증 만료 전 깜빡하고 갱신을 잊게 되면 과태료가 발생하며, 면허 취소 등의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즐거운 운전 생활을 오래 하기 위한 운전면허증 스마트폰 간단 갱신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운전 여부와 상관없이 운전면허증 소지자라면 일정 기간 안에 면허 갱신을 해야 합니다. 면허 갱신 기간을 확인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하답니다. 운전면허증을 보시면, 2종 면허증의 경우에는 면허증 갱신기간이, 1종 면허증의 경우에는 적성검사 기간이라고 적힌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해당 기간을 지켜 면허증을 갱신하시면 됩니다. 면허증 갱신 신청일 기준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면허증 수령일이 갱신 기간을 넘어가도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일 면허증 갱신을 기간 내에 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1종 면허에 대해서는 3만원, 2종 면허에 대해선 2만원이 부과됩니다. 또한, 적성검사 만료일 다음 날부터 1년을 경과하면 면허 취소가 되니, 잊지 말고 갱신해야겠죠?
또한, 과태료 미납 시엔 납부기간 경과 시에 가산금 5%, 매 1월 경과 시 중가산금 1.2%가 부과됩니다. 최대 77%까지 가산금이 부과되고, 강제 징수될 수 있기 때문에 과태료가 부과되면 잊지 말고 납부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미루다 보면 연말에는 사람이 몰려 경찰서나 시험장에서 4시간 이상 대기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온라인으로도 1종과 2종 면허 모두 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적성검사의 경우, 2년 이내 건강검진 내역이 있다면 건강보험공단의 정보가 연동되기 때문에 신체검사의 생략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내역이 없다면 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신체검사를 하거나, 지정 병원에서 신체검사 후 검사서를 지참하여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에 방문하여 간단하게 면허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적성검사/갱신 선택하시고 실명인증을 하시면, 면허 갱신 대상자분들의 경우엔 신청 페이지가 뜹니다. 자기 신고서 작성과 검진 자료 조회를 하신 후 면허 사진 등록을 하시면 면허증 종류와 수령지 및 수령 날짜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엔 면허 발급 수수료를 지불 후 경찰서 교통민원실에 방문하여 면허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오늘은 운전 면허증 스마트폰으로 갱신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운전 면허증은 갱신 주기가 길기 때문에 자칫하면 깜빡 잊고 갱신 기간을 넘기기 쉽습니다. 실제로 한 해 평균 6만 5천 명 이상의 운전자분들이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지 않아 면허가 취소되고 있다고 합니다. 바쁜 일정 중에 잠깐 시간을 내어 잊지 말고 면허 갱신하시고, 앞으로도 즐거운 운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