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미리 확인하셨나요?

2013. 12. 3. 07:00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


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어렸을땐, 함박눈을 보면 신이 나고 눈싸움 할 생각에 두근두근 거렸었죠.

하지만...이젠 내리는 첫눈을 보며 철저하게 겨울철 차량관리부터 시작하는 불곰입니다. 훗.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

 

한때 스피드를 즐겼던 불곰도 고속도로에서 눈길에 차가 크게 사고난 걸 본 후에는

눈만 오면 순한 양처럼 안전운전을 하게 되었죠. 불곰 몸도 몸인데, 이쁜 와이프 생각이 안날 수가 있어야죠..

그래서 겨울철이 되면 차량관리 + 눈길 운전 요령을 다시 한번 확인! 또 확인~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


차량관리를 완벽하게 해도 눈만 오면 불안한 마음에 손발이 덜덜덜~ 심장은 쿵쾅쿵쾅!

본격적인 폭설이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이미 손벌심쿵 하신 눈길 운전 심약자 분들을 위해 미리 준비했습니다!

겨울철 차량관리만큼이나 중요한 눈길 안전운전 요령! Go~ Go~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행동강령!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

1. 여유있는 마음으로 속도는 천천히, 앞 차와의 거리는 넓게!

스노우 체인을 장착한 차량이라도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길어짐을 항상 마음에 두고 있어야 해요.

차간거리를 2~3배 이상 유지하고 반드시 서행하세요~!!

 

2. 눈길 출발 시, 1단 보다 2단이 유리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수동차량의 경우 평상 시에는 1단으로 출발을 하지만 눈길 운전시에는 2단으로 출발하는 게 좋습니다.

1단은 구동력이 높아 바퀴가 헛돌 위험이 있기 때문이죠. 오토 차량의 경우는 저속 기어(L)로 출발하면 됩니다!

 

3. 눈길 운전도 센스가 필수! 앞 차가 지나간 바퀴를 따라 주행하자!

앞차가 지나간 바퀴를 따라 주행하면 도로위의 위험요소를 피하는데 도움이 되며, 

도로에서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나란히~ 아시죠?



4. 위험천만한 급제동 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자.

눈길에 갑자기 급제동을 하게 되면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불능 상태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되도록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속도를 낮추는 것이 좋구요, 신호에 걸려 정차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5.  눈길에서 미끄러졌을 시 핸들을 조작하는 방법도 있다?

눈길 운전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경우 핸들을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틀어야 스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당황한 나머지 반대로 핸들을 돌리면 미끄러질 확률이 높아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곰은 눈 앞에서 차가 한바퀴 반을 빙글빙글 도는 광경을 본 후론....요건 꼭 지킵니다.

 

6. 다리 위, 고가도로에 보이지 않는 빙판길을 조심하자!

다리 위, 고가도로 경우 일반도로 보다 기온이 더 낮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빙판길이 형성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진입 전에 속도를 줄여서 주행을 해주세요. 급 제동은 안하는 게 좋겠죠?...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요령, 좀 복잡하셨나요? 지금부터 천천히 숙지하면서 잘 기억하실 수 있도록 틈틈히 확인해주세요.

실제 도로에서는 눈길 운전 요령을 기억하고 있더라도 노면 상태의 변수로 인해 당황하시는 일도 있답니다.

기본은 항상 충실하게~ 거기에 실전편으로 겨울철 운전 법을 다시 한번 복습도 해보면 좋겠죠? ㅎㅎ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

 

눈길에서는 운전법 만큼이나 침착한 마음가짐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빙판길, 눈길에서도 나의 운전실력을 과신하지말고, 침착하게 운전할 수 있어야 위급상황이 닥쳐도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길에서는 빠르게가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여유를 가지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눈길 운전보다 안개 낀 날 운전이 더 위험하다고?!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

 

눈길 운전 만큼 위험한 게 어디있냐! 하실 지도 모르겠어요...하지만 두리뭉실 안개가 주는 위험은 상상을 초월한답니다.

11월부터 급격히 추워져 일교차가 커지게 되면, 새벽과 아침 시간대 두터운 안개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3년간 11월~12월 초겨울에 안개로 인해 일어난 교통사고 치사율이 맑은날에 비해 무려 3배! 였다고 하니...


겨울철 차량관리는 완벽한데, 눈길 안전운전 요령은 숙지하셨나요?


보일 듯 안보이는 안개는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 충분히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게 해서 골치가 아프죠..하..

차량의 제동거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추돌사고와 무단횡단 사고 발생 위험성도 매우 높아집니다.

특히 새벽 시간에는 교통량이 적어 과속을 하거나 교통신호를 무시하기 일쑤!

물론 불스원 블로그 독자분들은 아니시죠? ㅎㅎ 


안개 낀 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항상 출발 전, 그날의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시구요.

아침 일찍, 안개가 많은 날에는 특히 사전에 속도를 줄여 서행으로 안전운전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안개길 안전운전 Tip 3가지!

1.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안개등 및 차폭등, 비상등을 켜주세요.

안개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상향등을 제외한 등화장치를 켜서 차량간의 위치가 식별 가능하도록!

전조등보다는 안개등이 투과율이 좋습니다. 안개등과 비상등을 적절히 활용해주세요.


2. 가급적 2차로로, 차간거리는 평소보다 2배 이상 유지해주세요.

안개길에서는 언제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장애물과 뒤따르는 차의 추돌을 대비해 최대한 방어운전입니다!


3.  방향을 바꿀 때 시간과 거리를 충분히 두어야 합니다.

커브길, 방향을 바꿀 경우 경적을 울려 다른 차에게 내 존재를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럴 때 쓰는거죠~

 

이상,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요령과 안개길 안전운전 Tip에 대해 불곰이 알려드렸어요.

눈길, 안개길처럼 운전하기 어려운상황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ㅎㅎ

그럼~ 불곰은 다음 주에 다양한 상식으로 돌아올께요~ 휘리릭!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