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겨울철 차량관리를 시작으로, 자동차 월동준비 시작해보자! - 불곰의 자동차상식AtoZ

2013. 12. 16. 07:00


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11월부터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지더니 심지어, 눈까지 오고 말았습니다. 허걱!!

갑작스러운 한파와 눈 소식으로 많은 분들이 운전의 어러움을 겪으셨을겁니다. (ㅠ_ㅠ)

 

 

뚝 떨어진 기온과 눈 소식에 서둘러 겨울철 차량관리 하시느라 다들 바쁘시죠? 

불곰의 와이프는 눈이 내린 후 생기는 빙판길에 대한 안 좋은 기억(?) 이 있어서~

눈 소식에 부랴부랴~ 사랑스러운 와이프님의 불카를 겨울철 차량관리를 하였습니다. 뿌듯! 뿌듯!

 

 

올 겨울에는 유난히 기온이 낮고 눈이 많이 내린다고 합니다.

기온이 낮아진다는 소식에 디젤,LPG의 차량을 가지신 운전자분들은 황급히 겨울철차량관리를 하였을 텐데요.

어? 나는 휘발유차량이라 상관없는 이야기네? 나는 운전에 능숙하니 겨울철차량관리 안해도 되겠지? 라고

여유를 가지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 같아서~ 오늘은 불곰이 차종에 상관없이 꼭! 필요한 겨울철차량관리 

3가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궁금하시죠? 훗~ 그럼 지체 하지 말고 출발~!

 

1. 엔진코팅제로 엔진을 보호해주자.

 

 

겨울철 가장 문제는 장시간 시동을 끈 상태, 즉 밤에 시동을 끈 후 아침에 시동을 걸 때 나타납니다.

아침에 시동을 걸었을 때 "끼이이익~" 소음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

이 소음은 엔진오일이 미쳐 올라오지 못한 상태에서 엔진 회전 부분의 마모가 발생하여 나는 소리입니다.

이것을 드라이스타트(Dry Start) 혹은 추운 겨울엔 콜드 스타트(Cold Start) 라고 합니다.

 

 

드라이스타트, 콜드 스타트는 가솔린, 디젤, LPG, 상관없이 모든 차량에 발생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엔진상처로 인해 자동차의 소음 증가, 출력저하, 연비저하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드라이스타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엔진코팅제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엔진코팅제는 엔진 내부에 강력한 코팅막을 만들어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 시 엔진코팅제를 주입하는 방법도 있으며, 교환 후에 주입하여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10,000km 마다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겨울철 시야확보보다 중요한 건 없다.

 

 

와이퍼는 비가 오는 장마철 보다 눈이 오는 겨울철에 더욱 신경 써줘야 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장마철에는 비 소식에 와이퍼, 발수기능 제품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선명한 시야를 확보하지만.

막상 겨울철 눈 소식에는 와이퍼에 의존해 자동차의 시야를 확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와이퍼 상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눈은 쌓이지 않도록 제거해줘야 하는데, 와이퍼 마모 상태가 심하면 눈 제거는 물론,

선명한 시야까지 확보되지 않아 2~3차의 사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일반와이퍼보다 무거운 레인OK하이브리드 와이퍼가 눈 제거&성에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레인OK 하이브리드 와이퍼는 4개의 관절이 와이퍼를 자동차 유리에 밀착되도록 도와주며,

마디의 관절 위로 일체형 메탈프레임 커버가 덮여 있어 겨울철에도 마디가 결빙되는 걱정이 없습니다.

특히, 기존의 와이퍼들의 불편함을 극복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와이퍼의 결빙을 막는 Tip

- 햇볕이 잘 안 드는 곳은 다른 곳보다 평균 5도가 낮아 차가 결빙될 확률이 높으므로 햇볕이 안 드는 곳을 피하자!

- 눈이 쌓여 얼어 붙으면 와이퍼를 작동 할 수 없기 때문에, 와이퍼를 세워 놓아 고무부분이 유리창에

  붙는 것을 방지하자.

- 눈이 내리는 날씨를 대비해 와이퍼와 유리창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 놓아 결빙을 방지해 줍니다.

 

3. 스노우타이어, 체인이 없다면?

 

 

겨울철 차량관리를 할 때 많은 분들이 스노우타이어, 스노우체인 중 어떤걸 사용할지 고민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를 하면 눈길에서 주행의 안정성 등 눈길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겨울철에만 한정적으로 사용해주고 다시 교체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면 스노우체인은 기존의 타이어에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고, 꼭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운전자, 여성운전자들은 장착이 쉽지 않으며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는 신속히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가격적인 면과 실용성에 대해 고민만 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눈길운전 필수품 스프레이 체인을 추천 드립니다.

스프레이 체인은 갑작스러운 눈 소식에 당장 운전을 해야 할때 뿌리기만 하면 체인이 되는 제품입니다.

겨울철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응급처치용으로 평소 차 트렁크에 넣고 다니면서 갑작스럽게 내린 눈에

미끄럼방지 대처하실 때 상비품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스프레이체인은 응급처치용이며,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은 스노우타이어, 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우체인 사용 Tip  

- 타이어에 눈이 많이 묻은 경우 되도록 깨끗하게 털어주어 사용해주세요. 

- 스프레이 체인 사용시 바퀴를 가로지르며 지그재그로 뿌려주세요.

- 응급 시 스프레이 체인을 사용했을 경우 10km 이동시 마다 다시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스프레이 체인 은 30km/h 이하의 속도로 주행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 겨울철 차량관리에 대해 불곰이 알려드렸어요.

올 겨울은 눈이 많이 오고 기온도 매우 춥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우리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우리 가족의 이동수단인 자동차도 미리미리 관리하여 눈의 계절 겨울 !

재미있게 즐기시면서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불곰은 다음 주에 다양한 상식으로 돌아옵니다~ 뿅!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