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철에만 생기는 시동불량 현상 원인은? - 수분동결과 디젤왁싱 편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지난 시간은 콜드스타트현상을 예방해주는 엔진 코팅제 불스파워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엔진은 겉으로 쉽게 보이지 않아 겨울철에는 꼭 섬세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엔진 관리에 있어서 엔진오일 교환은 필수인 거 다들 알고 계시죠?
디젤차량의 경우는 겨울철만 되면 시동불량 현상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시동불량의 이유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배터리의 성능을 점검해야 합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 때 주요한 배터리는 주변 온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겨울에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평소보다 전압이 낮아지고 기능이 쉽게 저하됩니다.
자동차 내 전자기기의 활용이 많아진 요즘에는 더더욱 배터리 방전에 주의해야겠죠?
두번째로 디젤 왁싱으로 인한 인젝터의 손상 때문입니다.
디젤, 즉 경유에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왁싱(파라핀 성분)이 포함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겨울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이 성분이 서로 엉켜 큰 입자를 만들어내는 데 있습니다.
사진처럼 "굳어서" 덩어리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연료 필터나 인젝터가 막혀 시동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이때 시동을 무리하게 걸게 되면 엔진이 손상되기도 하니 미리미리 엔진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계절별로 일반경유 / 동절기 경유 / 혹한기 경유를 구분하여 공급하기도 하는데요,
극심한 한파나 지역별 온도 차에 따라 유동점의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동결방지제를 통해 왁싱 동결을 미리 방지하고, 평소에도 시동을 걸 때 충분한 예열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영하 31도까지 왁싱 동결을 방지
- 겨울철 시동불량과 직분사 CRDi(커먼레일 인젝터)손상 예방
- 세탄가 향상 제가 첨가되어 저온에서도 시동성 개선 효과
마지막으로 연료탱크의 수분이 연료 라인에 유입되어 연료 필터까지 얼었기 때문입니다.
연료라인 내 수분이 생성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겨울철 운전 후 연료탱크 내/외부의 온도차이에 의해 결로현상, 즉 수분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혹은 주유소 유류 탱크에서 생성된 수분이 주유 중 기름과 함께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수분은 이처럼 갑작스러운 엔진의 부조화와 시동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연료 라인의 녹과 부식이 생기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는 경유뿐만이 아니라 어느 차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니
불스원샷 수분제거제를 통해 엔진 내부내의 수분을 제거하고, 평소 연료를 가득 채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연료 내 수분을 순간적으로 분해, 분해된 수분은 연료에 용해되어 연소과정을 통해 배출
- 연료라인의 수분제거 및 녹/부식 방지
- 수분에 의한 인젝터, 연료펌프의 고장 예방
특히 GDI, CRDi등의 직분사 엔진에는 수분제거제가 필수라는 사실!! 기억해두세요~
* 잠깐! 동결방지제와 수분제거제는 반드시 카센터 전문가(정비사)의 차량 진단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 불스원샷처럼 둘 다 연료주입구에 넣지만, 동결방지제는 경유를 사용하는 엔진에만,
수분제거제는 휘발유, 경유 공용 제품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겨울철에는 사람뿐만이 아니라 자동차도 예민해지고 불안정해지기 쉽습니다.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 겨울철 차량관리를 하실 땐 가장 먼저 챙겨주세요.
추운 겨울.. 불스원샷 동결방지제와 수분제거제로 미리미리 관리하여 따뜻하게 겨울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