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의 방전, 왜?! 자동차 배터리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 불곰의 자동차 상식 AtoZ

2014. 2. 3. 07:00

 

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설날은 모두 잘 보내셨는지요?

설날 이후 다시 기온이 떨어지면서, 전국이 영하권에 머문다고 합니다 ㅠ_ㅠ

급격히 떨어지는 기온 때문에 자동차에 무리가 가는 건 아닌지 더욱 신경이 쓰이는 불곰입니다.

 

 

특히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자동차의 시동이 잘 안 걸리고, 방전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많은 운전자들은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면 보험사가 오기 전까지 발만 동동 구르고 계시죠.

불곰도 초보운전 시절에는 보험사에 의존했던 기억이.......풋풋하게 떠오르네요 훗~

 

하지만 겨울철만 되면 방전의 위험에 처해있는 자동차 배터리! 언제까지 보험사에 의존할 수는 없는 법!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에서, 자가 대처법까지 자동차 배터리의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벌써부터 기대가 되시죠? 빨리 알아보러 가요 Go~Go!

 

 

 

겨울철만 되면 방전되는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자동차 배터리란?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차가 운행할 수 있도록 엔진을 구동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차량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자동차는 배터리 없이 주행할 수 없으며, 인간의 심장이 마비되었을 때 심장에 고압전류를 단시간에 통하게 하여

정상적으로 맥박을 회복시키는 제세동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용 배터리를 12V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형 화물차에는 24V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겨울철에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이 되는 이유는?

 

배터리는 온도가 내려가면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자연 방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배터리가 고성능화가 되어있어 방전이 되는 경우가 적지만 갑작스럽게 방전이 되는 사태가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자동차의 고장이 잦고, 배터리의 경우 화학적 특성상 영하의 날씨에는

20% 정도 성능 저하를 보이게 됩니다. 또한, 여름철보다 전조등, 히터 등 전기장치의 사용이 많아지고

내비게이션, DMB 등의 전기제품을 사용하면 자주 점검하고 충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증상은?

 

- KEY를 ON으로 했을 시 전기장치가 작동하지 않는다.

- 시동을 거는데 시간과 횟수가 오래 걸린다

-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을 시 경음기에서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는다.

- 전조등 점등시 불빛이 약하게 느껴지며, 엑셀을 밟는 정도에 따라 헤드라이트 밝기가 변한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대비하는 대처법은?

 

1. 배터리 양극 주위를 깨끗하게 하자.

 

 

배터리의 기능이 저하되면 배터리에서 황산 가스가 발생되어 납을 산화시킵니다.

배터리 단자 주변에 하얀 가루 많이들 보셨죠? 그 하얀 가루가 배터리 점검을 알리는 신호!!

흰색 가루는 단자의 접촉을 방해하여 접촉불량으로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터미널 단자를 풀고 칫솔 등을 활용해 청소한 뒤 기름을 발라주면 흰색 가루가 생기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전기장치를 OFF 후 시동을 끄자.

 

 

많은 운전자 분들이 흔히 차내에서 음악을 듣다가 시동을 끄는 경우 많으시죠?

이런 습관은 배터리의 수명을 줄이는 안 좋은 습관이라는 사실!! 카오디오, 내비게이션 같은 전기 소모 장치들이

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시동을 끊어버리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동을 끄기 3~5분 전에 미리 전기장치를 꺼 주시면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최소 1주일에 한 번은 시동을 걸어주자.

 

 

불곰은 차를 매일 이용해서 시동을 자주 걸어주지만,  대중교통 인프라가 좋고 도심 교통이 많은 수도권 경우

차를 놀러가실 때 이용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의무적으로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미사용 상태로 방지할 경우 서서히 자연 방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1주일에 한 번은

시동을 걸어주세요~

 

불곰의 깨얄 TIP - 블랙박스로부터 방전을 막는 법

겨울철 차량의 방전은 블랙박스 때문에 방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자동차 배터리의 노후 상태와 자동차의 운행 정도를 감안하여 차단전압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차단 전압을 조절하였더라도 미세전류는 흐르기 때문에 2일 주기로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기간 주차를 할 경우에는 CCTV가 설치된 곳에 주차를 하여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을 분리시켜,

배터리 방전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자가대처법은?

 

 

배터리가 방전될 경우 다른 차량의 배터리에 연결함으로써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점프'라고 하는데, 불곰처럼 운전병을 나오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을 해보셨을 거라 생각 듭니다.

하지만, 한 번도 안 해보신 분들을 위해 일명 '점프'대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①. 방전된 차량 가까이 도움을 줄 자동차를 주차를 시킨 후, 두 차량의 보닛을 열어줍니다.

②. 두 차량의 배터리 전압이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전압이 꼭!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압이 맞는 경우 전원공급이 안정적이고 차량 훼손도 덜합니다.

③. 방전된 차량 배터리의 (+) 극 캡을 열어 붉은색 (+) 점프선 집게를 연결합니다.

     (반대쪽 집게는 도움을 주는 차량의 (+) 극에 똑같이 연결해줍니다.

④. 검은색 (-) 점프선은 도움을 주는 차량의 (-) 극에 연결합니다.

    (반대쪽 집게는 방전된 차량의 엔진블록 및 금속 부분에 연결합니다.)

⑤. 도음을 주는 차량의 시동을 키고 기어는 중립에 둔 후, RPM 2000~3000까지 공회전을 해줍니다.

⑥.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켜본 후, 시동이 걸리면 5~10분 정도 배터리 충전을 기다립니다.

⑦. 충전이 완료되면 두 차량의 시동을 끄고, 배터리의 (-) 극 점프선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주의사항 : (+) 점프선 집게와 (-) 점프선 집게나 절대 접촉하지 말아야 하며, (+) 점프선은 차체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이상!

겨울철만 되면 방전되는 자동차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의 모든 것에 대해 불곰이 전해드렸어요,.

겨울철에는  잦은 고장이 많은 만큼 신경 써서 관리하는 습관을 들여 자동차도 관리하면서

우리의 안전도 지켜주자고요~ 하하하하하!

그럼~ 불곰은 다음 주에 다양한 상식으로 돌아올게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