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고속도로 톨게이트, 이제부터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 불곰의 자동차상식 AtoZ

2015. 2. 10. 07:00



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불스원 가족 여러분께서는 평소에 얼마나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계신가요? 불곰은 고속도로를 자주 타지 않기 때문에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하이패스가 없어서 그런지 불편했던 적이 꽤 많았었답니다. 예를 들면 지갑에 현금이 아예 없었던 날에 고속도로를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요. 고속도로 톨게이트 앞에서 꽤 당황하다가 사무실로 가서 직접 결제를 한 적도 있었답니다.





예상도 못 했던 일이라 불곰은 약속 시간에 늦어 미안했었던 적이 있었답니다ㅠ_ㅠ 그 후 하이패스를 달아야 할까 진지하게 고민도 했었죠. 하지만 이제 더이상 이러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오늘은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카드결제 가능





고속도로를 이용 시 통행료를 지불하기 위해선 현금 또는 선불교통카드만 사용이 가능하였는데요. 2014년 12월 30일부터 한국도로공사 구간 고속도로에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일부 민자구간 고속도로는 아직 적용되질 않았는데요. 늦어도 내년까지는 시스템 구축을 끝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가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만 고속도로 통행료를 결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 현금을 챙기거나 선불교통카드를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이 없을 거 같습니다. 다음 주에는 우리나라 최대 명절 설날이 다가오고 있으니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분들도 이번에는 간단하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제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며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출퇴근 할인제도를 이용하시면 교통비를 절약하실 수 있답니다. 출퇴근 할인제도는 진출입 요금소간의 거리가 20km 미만의 구간일 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민자도로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으며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해야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출퇴근 할인제도


 할인율

적용구간 

대상 차량 

 50%

 출근 05:00~07:00

 퇴근 20:00~22:00

1~3종 승용차, 승합차

10톤 미만 2축 화물차

 20%

출근 07:00~09:00

퇴근 18:00~20:00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는 화물차는 심야시간에 많이 운행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심야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물차 심야 할인은 3축 이상(4~5종) 사업용 화물자동차가 대상이며 야간 시간대 오후 9시부터 오전 6시까지 이용 비율에 따라 고속도로 통행료를 20~50%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일반 차로를 이용해야 하고 현금과 전자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고속도로 톨게이트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주는 우리나라 최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불곰은 유익한 정보를 들고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뿅!






TAG

관련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