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 에어컨 냉방병 예방법은? - 불곰의 자동차상식 AtoZ

2015. 8. 10. 07:00



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오늘도 정말 덥죠? 불곰은 더위를 상당히 많이 타는 편인데요. 요즘 너무 더워서 어디를가든 에어컨과 선풍기를 달고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독 머리도 어지럽고 무기력해지는 게 냉방병이 아닐까 의심이 들곤 하는데요. 여름철에는 무더위보다는 과도한 냉방기구 사용으로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동차는 건물 실내와 달리 햇빛을 받게 되면, 1시간만 야외에 주차를 해놔도 실내 온도가 급속도로 올라가 60℃에 육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운전할 땐 항상 에어컨을 작동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실내 에어컨과는 다르게 피부에 직접 닿아 장거리 여행을 떠난다면 의외로 냉방병에 걸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죠.




 냉방병이란?

 



냉방병은 주로 건물이나 자동차 내부 등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기구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외부 온도와 실내 온도가 크게 차이 나게 될 때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체내 자율신경이 일시적으로 따라가지 못하면서 여러 가지의 증상이 생기는 것이 바로 냉방병입니다.

특히 장기간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았을 때, 지오넬라균이 차량 내부에서 번식할 확률이 높아 냉방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죠.




 냉방병의 증상은?

 



냉방병의 증상은 쉽게 감기에 걸린 것처럼 콧물과 재채기, 두통 등의 증상이 보이게 되며, 몸이 나른해지고 심한 피로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냉방병은 한번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잘 낫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냉방병에 잘 걸리는 되는 이유는 무더운 곳에서 갑자기 차고 건조한 실내로 자주 왔다 갔다 하거나, 장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과도한 냉방기구에 노출됐을 때 냉방병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냉방병의 예방법은?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냉방기구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더울 땐 냉방기구의 사용을 멈출 수 없으니 공기순환 스위치를 내기 순환에서 외부 공기 유입 모드로 돌리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짧은 의상을 착용하고 있다면 찬 공기가 직접적으로 쏘이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얇은 가디건이나 담요를 사용해주세요.





장기간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차량 내부에서 레지오넬라균이 번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레지오넬라균은 냉방병을 유발하게 시킬 수 있고, 레지오넬라 폐렴에 걸릴 수도 있답니다. 





냉방병은 비교적 크게 위험하진 않지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신체 항상성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으니, 냉방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더워도 건강을 생각해서 에어컨 사용은 될 수 있으면 줄여보시는 건 어떨까요? 불곰도 오늘부터 에어컨 사용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불곰은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뿅~!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