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사람도 차도 힘든 요즘 날씨에 다들 건강하신가요? 시작부터 불곰이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건강검진을 받은 건 제가 아니라 자동차랍니다.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2년에 한 번씩 받아야 하는 자동차 정기점검을 말이죠.
▲ 검사주기와 수수료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자동차 정기검사를 제때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붙는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지키는 못 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바쁜 생업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검사소에서의 번거로운 검사신청 절차와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지루함 때문이기도 하죠. 그런데 인터넷으로 미리 검사예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교통안전공단(http://www.ts2020.kr/main.do)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통합민원 - 자동차검사 탭으로 이동하면
검사예약 화면이 바로 나오는데요. 검사예약과 사전접수의 차이점을 꼼꼼하게 읽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자동차 등록번호와 휴대폰번호를 기입하고 예약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결제까지 끝낸다면 검사 당일 차에서 내릴 필요 없이 일사천리로 정기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예약감면 혜택이 있어 시간절약뿐만 아니라 수수료까지 절약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아니겠어요?
자동차 정기검사 순서
1. 검사소 방문
미리 예약했던 자동차 정기검사일에 마음의 여유를 갖고 가까운 검사소로 향합니다. 이때 자동차등록증을 꼭 챙겨야 하는데요. 여기에 자동차의 상세한 정보가 있으며 검사를 받을 때마다 빈칸에 차곡차곡 검사결과가 채워지기 때문입니다.
사전예약을 하지 않고 검사소를 방문하셨다면 주차를 한 뒤 검사소 내부에서 등록 및 결제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2. 본인의 진입로 확인
검사소로 진입을 하면 전광판에 본인 차량의 번호와 진입해야 하는 진로의 번호, 대기 순서 등의 정보가 표시되니 땅에 크게 쓰인 숫자를 확인하고 해당 진입로로 진입하세요.
오후엔 특히 검사 차량이 많이 몰린다기에 불곰은 오전에 일찍 검사소를 방문했습니다. 확실히 오전이 여유가 있어 1번 진입로만 사용하는데도 순서가 금방 돌아왔어요.
3. 자동차 정기검사 시작
검사소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내부로 진입하게 되면 우리가 할 일은 끝입니다. 차에서 내려 안전한 고객쉼터에 들어가 검사가 진행되는 걸 지켜보면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기기검사 7개 항목과 육안검사 14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검사소에서는 검사 진행 순서를 크게 6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1. 관능 및 기능 검사
2. ABS 검사
3. 하체 검사
4. 전조등 검사
5. 배출가스 검사
6. 검사결과 설명
※위 순서는 검사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검사 내용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http://www.ts2020.kr/html/nsi/vii/CAIInspectStandard.do)에서 확인 바랍니다.
고객쉼터에는 큰 유리창이 있어 검사가 진행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 과정과 결과를 내부 모니터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신뢰도가 높아졌습니다.
특히 해당 검사를 어떤 방식으로 왜 하는지에 대한 설명 역시 잘 되어있어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겠구나~ 싶었어요.
4. 검사결과 설명
자동차 정기검사가 모두 끝나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20분 내외였습니다. 숙달된 전문가 여러 명이 동시에 검사를 진행하니 확실히 빠른 것 같습니다. 검사가 끝나면 바로 자동차의 진단서와 함께 설명을 들을 수 있는데요. 어느 부분이 관리가 잘 되었고 어느 부분이 미흡한지 새겨듣고 관리하면 건강하고 안전한 자동차 생활을 할 수 있겠죠?
다행히 불곰은 재검사 없이 한 번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애정을 갖고 꾸준한 관리를 했던 것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아닐까 싶네요. 불곰의 건강진단서 같기도 하고 성적표 같기도 한 것이 뿌듯함도 느껴지고 말이죠. 우리 불스원 가족 여러분도 꼭 합격하시길 바라며 불곰은 다음 시간에 새로운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