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엔진관리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2015. 12. 18. 07:00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불스원샷에 대한 모든 정보와 팁을 아낌없이 전해드리는 '불스원샷 AtoZ' 시간입니다. 여러분 곁에 한층 더 다가가기 위해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의 모든 것을 가감 없이 알아보려 해요.

요즘처럼 추운 겨울이 올 때면 급등하는 자동차 문제가 있죠. 바로 시동불량! 시동버튼을 아무리 눌러봐도 골골대기만 할 뿐 도무지 시원스레 걸리지 않는 시동은 운전자의 골칫거리인데요. 왜 그럴까요?





  겨울철 시동불량의 원인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힘 좋고, 연비도 좋은 디젤차량이 유독 겨울만 되면 속을 썩이고는 합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시동불량이죠. 평소의 경쾌한 소리가 아닌 마치 콜록콜록 거리는 듯한 소리를 내며 영~ 힘을 못 쓰곤 합니다. 이러한 시동불량의 원인으로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요.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첫 번째,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입니다.

시동을 걸 때 큰 역할을 하는 배터리는 주변 온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요즘처럼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이 되면 전압이 낮아지며 기능이 저하되곤 하지요. 그런 상태로 장시간 주차를 했을 때 방전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두 번째, 디젤의 왁싱현상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디젤(경유)은 원유로부터 정제하는 과정에서 파라핀성분을 첨가합니다. 이 파라핀성분들이 낮은 온도에서는 하얗게 굳어 서로 엉겨붙게 되는데요. 고기를 구웠던 프라이팬을 그대로 두면 하얗게 기름이 굳는 것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왁싱현상이라고 하며 이로 인하여 연료 필터와 인젝터가 막혀 시동불량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이때 무리하게 시동을 걸면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세 번째, 연료탱크에 생성된 수분이 연료 라인에 유입되어 연료 필터까지 얼었기 때문입니다.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에 따른 결로현상. 주유소 유류탱크의 수분이 주유를 하며 유입되는 경우 등 연료탱크에 수분이 생성되는 이유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수분은 연료 라인의 녹과 부식을 초래하며 인젝터 손상을 야기합니다.




  시동불량의 예방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예기치 못한 순간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무척이나 당황스러운 것은 물론이거니와 경우에 따라서는 어마어마한 금전적 출혈까지 동반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이겠지요.



배터리 방전 예방법은 친절한 불곰씨에게 맡기고 나머지 두 가지 경우에 대한 예방법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동결방지제의 사용


디젤의 왁싱현상에 대해 처음 알게 된 분도 계실 텐데요. 우리나라의 겨울이 그만큼 춥지 않았기 때문인 점도 있고, 계절에 따라 각각 유동점(경유의 유동성이 없어지는 온도)이 다른 경유를 공급하고 있어서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방이 필요한 이유는 예상치 못한 극심한 한파가 몰아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죠. 왁싱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연료에 동결방지제를 첨가하면 됩니다. 심각한 문제 치고는 예방법이 참 간단하지 않나요?


불스원샷 동결방지제의 효과


1. 영하 31℃까지 왁싱현상을 방지합니다.

2. 겨울철 시동불량 및 직분사 방식 엔진의 인젝터 손상을 예방합니다.

3. 세탄가 향상제가 첨가되어 저온에서도 시동이 잘 걸립니다.

4. 승차감과 소음 감소의 효과가 있습니다. 

※동결방지제는 경유용만 있습니다.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수분제거제의 사용


동결방지제가 경유차량에만 필요한 것과는 달리 수분제거제는 휘발유와 경유 모두에게 필요합니다. 수분의 유입 및 생성은 그 어떤 차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수분제거제를 주입한 뒤 평소에 연료를 가득 채우고 다니는 게 좋습니다. 


불스원샷 수분제거제의 효과


1. 연료 내 수분을 순간적으로 분해하여 분해된 수분은 연료에 용해되어 연소과정을 통해 배출.

2. 연료라인의 수분제거 및 녹과 부식의 방지.

3. 수분에 의한 인젝터와 연료펌프의 고장 예방.

※ 경유/휘발유 공용입니다.



참! 사람만 추운 게 아니라 자동차도 얼어붙는 겨울인 만큼 예열이 아주 중요하다는 점 역시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이고 관리하면 차도 사람도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불스원샷 AtoZ는 계속됩니다.


동결방지제, 수분제거제로 겨울철 시동불량을 타파하자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