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초보운전자는 물론 운전면허증 연식은 꽤 됐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운전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시작한 '운전 잘하는 법' 시간입니다.
도로에서 중요한 것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만, 우선은 본인의 위치를 잘 유지하는 게 첫 번째입니다. 지난 시간에 차선종류를 알아봤으니 이제 본격적인 도로주행 실습을 해볼까요?
차선이탈의 위험성
운전을 하다보면 예측하기 어려운 온갖 돌발상황들이 벌어지곤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 바로 차선이탈 혹은 차선침범인데요. 옆 차선의 차량이 점점 내쪽으로 다가온다면 무척이나 당황스럽겠지요? 비록 고의는 아니라 하더라도 옆 차량에 위협을 줄 수 있고, 교통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몹시 심각한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선이탈 방지 요령
그런데 운전석이 정중앙에 있는 F1 경주용 차량이 아닌 이상 초보운전자가 중앙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죠. 그렇기 때문에 더욱 차로의 중앙을 유지하며 차선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요령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많은 운전자가 가장 흔하게 익히고, 효과를 봤던 요령 세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요령1) 도로를 삼등분 하라
첫 번째 차선이탈 방지 요령은 '도로를 삼등분 하는 것'입니다. 무작정 자리를 잡기 보다는 구획을 나누고 기준을 세우는 편이 훨씬 쉽기 때문이죠.
마음속으로 본인이 위치한 차로 위에 같은 간격으로 두 개의 선을 그어 세 개의 칸으로 나누어 보세요.
그리고 왼쪽부터 1, 2, 3번이라고 했을 때, 1번과 2번을 나누는 선이 내 몸을 관통한다는 느낌으로 주행을 하면 자동차는 차로 중앙을 달리게 됩니다.
요령2) 나만의 중앙선을 그어라
두 번째 차선이탈 방지 요령은 좀 더 쉬워요. 이번엔 선을 하나만 그으면 되거든요. 현재 주행중인 차로 한 가운데에 선이 있다고 생각하고
선이 오른쪽 다리 아래로 지나간다는 느낌으로 운전을 하면 중앙으로 똑바르게 갈 수 있습니다. 이때, 가상의 선에 다리를 맞추겠다고 아래를 쳐다보거나, 너무 가까운 곳만 보면 되려 위험해집니다. 반드시 시야는 먼곳을 응시해야 합니다.
요령3) 내 눈으로 확인하라
마지막으로 세 번째 요령은, 가장 정석적이고 확실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바로 본인 눈으로 차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양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차체와 차선 사이의 간격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죠.
운전 잘하는 법 - 주차편
운전 잘하는 법 - 차선편
운전 잘하는 법 - 차선편은 다음 시간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