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곰입니다! 겨울철에는 눈길과 미끄러운 빙판길이 자주 생겨 예기치 않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훨씬 더 주의를 기울여 운전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사전 차량점검과 빙판길, 눈길에서의 운전법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오늘은 안전운전을 위한 겨울철 운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브레이크 활용


눈이 많이 오는 날 풋브레이크만 사용할 경우 차량이 쉽게 미끄러지는 스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핀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져 위험한 상황을 연출할 수 있죠. 눈이 많이 오는 날과 빙판길이 있는 곳에서는 풋브레이크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주면 안전하게 운전하실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는 기어를 낮추어 자동으로 저속으로 주행하게끔 도와주는 방법인데요.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서 풋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으로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하여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에 쌓인 눈은 바로 제거


눈이 많이 내리는 날 차량을 외부에 주차할 경우 차량 위에 눈이 쌓이게 됩니다. 급하게 대충 앞, 뒤 유리창에 있는 눈만 치우고 운전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차량 위에 쌓여있는 눈을 치우지 않을 경우 바람에 의해 쌓여있던 눈들이 뒤 차의 유리창을 덮칠 수 있어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 있죠. 그러므로 헤드라이트, 지붕, 사이드미러 등 차량 외부에 쌓여있는 눈을 모두 제거해주세요.



  스노우체인 사용 시 저속으로 운전


스노우체인은 빙판길과 눈길에서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용품으로 안정감 있는 운전을 하실 수 있는데요. 가끔 눈이 많이 내리는 날씨에 스노우체인을 달고 안심해서 고속 주행 하시는 분들을 많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스노우 체인을 달고 고속주행을 할 경우 휠과 휠베이스 쪽에 상당한 데미지가 생겼을 확률이 높게 됩니다. 따라서 스노우 체인을 사용할 때는 50km/h 정도의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급출발, 급정지는 금물


눈길과 빙판길에는 제동거리가 평상시의 3~4배까지 길어지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감속운전과 안전거리 확보가 중한데요. 만약 눈과 빙판길이 있는 곳에서 급출발, 급정지 등을 갑자기 조작할 경우 타이어가 헛돌며 쉽게 미끄러질 수 있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눈길에서는 급출발, 급정지를 삼가해주셔야 합니다.  

출발할 때는 천천히 조금씩 움직여야 하고 급하게 차를 세워야 하는 위험한 상황이라면 풋브레이크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지금까지 안전운전을 위한 겨울철 운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에는 도로의 노면 상태가 다른 계절과 다르므로 평소 시보다 주의 깊게 주변을 살피며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불곰은 다음 시간 새로운 자동차 상식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뿅~!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