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운동신경 꽝인 여성의 간소화된 운전면허시험 취득 후기 및 소소한 TIP (2종 보통) 1편 – 운전면허시험 과정과 학원 선택하기

2012. 4. 2. 08:00

 


드디어 운전면허를 취득했습니다. 누구나 하나씩은 소지하고 있는 국민자격증이지만 막상 따려고 하면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아 차일피일 미뤄왔던 바로 그 운전면허! 올해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따겠다는 집념으로 새해가 시작하자 마자 학원을 등록하고 마침내 운전면허를 취득하였습니다. 짝짝. 사진 속 제가 웃고 있네요. 다시 봐도 뿌듯합니다.

면허를 따는 과정에서 미리 알고 있었다면 좋았겠다 생각한 소소한 것들이 있어서 많은 분들께 알려드리고자 이 후기를 써보게 됐습니다. 간소화된 운전면허시험을 취득할 예정이라면 한번 읽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러나 저 역시 막 면허를 딴 꼬꼬마 운전자에 불과하니 베테랑 운전자 여러분께서는 귀여운 눈으로 봐주세요 찡긋.


1. 운전면허시험 과정

익히 알고 계시겠지만 운전면허시험은 세 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바로,
학과 시험 장내기능  도로주행
입니다. 학과시험은 다들 아시는 필기시험이고, 장내기능은 시동걸기와 방향등 작동 등 아주 기본적인 사항을 체크하는 시험입니다. 간소화되면서 예전처럼 S자 코스 같은 어려운 것은 없으니 걱정 붙들어 매시라요! 자세한 것은 뒤에서 다시 설명 드릴게요. 도로주행은 전문학원이나 시험장에서 정해진 코스를 따라 직접 도로에 나가는 것으로 예비운전자들에겐 아무래도 가장 어려운 시험입니다.
전 여기서 한번 탈락했었어요. 하하.

학과수업 5시간, 장내기능수업 2시간, 도로주행 6시간이 최소이수시간입니다.
난 운동신경도 좋고 나름 자신이 있다! 싶으신 분들은 저 시간만 이수하시면 돼요. 시간을 추가할수록 돈은 올라갑니다.

2. 운전면허학원 등록하기


운전면허증을 따기로 마음 먹은 후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바로 학원 등록! 세상에 너무나도 많은 학원들이 있고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왜 그리도 광고글이 많은지마냥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가장 좋은 건 주변인들에게 추천을 받는 방법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일단 가까운 학원을 검색해보세요.


@@
자동차운전전문학원과 그냥 ‘@@자동차운전학원의 차이는 다들 아시죠? 전문학원에서는 강의와 시험이 학원에서 이루어지지만 그냥 운전학원에서는 근처 시험장으로 이동하여 시험을 보셔야 해요. 아무래도 익숙한 곳에서 시험을 보는 게 유리하겠죠. 그렇지만 운전학원 가격이 10~15만원 정도 저렴하다 보니 무척 고민이 되실 거예요. 그래서 제가 딱 정해드립니다잉? 부모님이나 주변친구의 도움으로 충분한 연습을 해볼 수 있는 분들이라면 운전학원, 그렇지 않다 하는 분들은 전문학원으로 가세요! 저는 후자에 속해 전문학원을 등록했습니다. 그렇지만 제 친구(여자)는 운전학원을 등록하고 아버지의 도움으로 공터에서 충분한 연습을 한 뒤 무사 합격했어요. 선택은 여러분의 몫!


어느 학원을 선택할지 정하셨다면 학원 홈페이지에 가서 셔틀버스는 충분한지, 학원은 쾌적한지 등을 대충 살펴보세요. 사실 홈페이지만으론 알 수 없는 부분이죠. 저는 두 곳에 상담을 갔었는데 그 때 느낀 것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A자동차운전전문학원 - 가장 크고 활성화된 학원
사람이 많은 만큼 체계적이고 절차가 잘 잡혀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렇지만 사람이 워낙 많다 보니 원하는 시간대에 강습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한번 시험에서 떨어지면 다음 시험까지의 텀이 길어요. 참고로 저는 시간이 계속 밀려 결국 새벽 6시 수업을 듣는 참사를 겪었습니다. 새벽운전이라서 많이 힘들었어요. 흑흑

B자동차운전전문학원 - 좀 작지만 여유로운 학원
일단 원하는 시간대의 강습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일이 생기면 강습시간을 미룰 수도 있고 스케쥴 조정이 용이하다는 것이 참 좋습니다. 그러나 제가 상담을 갔을 때는 기능 4시간을 들어야 한다는 무언의 압박으로 제 기분을 상하게 만들어서 등록하지 않았어요. 뒤에서 말씀 드리겠지만 기능은 2시간이면 아주 충분합니다. 이렇게 선택의 폭이 좁을 수도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릴게요. 그러나 이것 역시 case by case겠죠?

여러 가지 선택 사항이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집에서 가까운 학원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릴게요. 셔틀버스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1시간 단위로 시간을 정해놓고 출발합니다. 시험을 등록하거나 다른 일을 하는 경우 셔틀버스를 놓치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 마냥 기다릴 수는 없으니까요. 또한 왕복 시간도 고려해야 하고 지리를 잘 아는 코스로 도로주행을 시험 보는 게 유리해요. 아무래도 동네에서 시험을 본다면 익숙한 지리겠죠? 또한 학과시험(필기)을 보러 갈 때 국가시험장까지 태워다 주는 학원인지도 체크해보세요. 어떤 학원은 셔틀버스를 통해 태워다 주는 반면 어떤 학원은 수강생 스스로 가야한답니다.

, 학원 선택을 마치셨다면 본격적인 운전면허 취득의 세계로 빠지면 됩니다. 그건 다음 포스팅에서 또 자세하게 다뤄볼게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