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운동신경 꽝인 여성의 간소화된 운전면허시험 취득 후기 및 TIP (2종 보통)2편 – 면허 취득 과정

2012. 5. 21. 08:42

 

안녕하세요? 드디어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번에는 운전면허시험 과정과 학원 선택하기를 다뤘었는데요 이제 본격적인 면허 취득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편은 여기서 참고하세요

(사진은 이렇지만 시험은 컴퓨터로 봅니다^^;)

1. 학과시험 (필기)

 
학원을 등록하면 5시간의 교육을 필수로 듣고 학과시험을 봐야 합니다. 전문학원일지라도 정해진 시험장에서 컴퓨터를 통한 시험을 봐야 하는데요, 1종의 경우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2종의 경우 60점 이상을 맞아야 합니다. 보통 5시간의 교육을 집중해서 듣고, 개인적으로 모의고사를 몇 번 풀어본다면 합격 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험입니다. 그러나 평소에 몰랐던 중요한 정보들을 알 수 있는 과정이므로, 앞으로의 운전을 위해 열심히 공부해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여기서 소소한 팁은 시험장에 접수하러 갔을 때 번호표를 미리 뽑으시고 신체검사를 진행하셔도 된다는 점! 특히 방학 시즌에는 접수자가 워낙 많아 대기번호가 200번을 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번호표를 미리 뽑고 신체검사와 각종 절차를 진행하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제대로 된 절차를 밟아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 장내기능 

 

   운전면허시험이 간소화되면서 가장 간소화 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시동, 전조등, 와이퍼 등의 50m 간단한 작동을 확인하고 50m 직선 코스를 주행하면 합격하는 시험입니다. 주의할 점은 차선을 이탈하지 않는 것, 안전벨트를 잘 매는 것 정도의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1. 차에 탑승 벨트 장착

   2. 본인에게 맞게 의자 및 미러 조정

   3. 기계의 지시 따르기

 

이렇게만 지키시면 무조건 합격입니다^^ 간혹 탈락자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벨트를 매지 않았다거나 비상등을 키지 않았다거나 하는 기본적인 실수에서 비롯됩니다.

장내기능 동영상 보기 GO

3번의 기계의 지시에 관한 영상을 링크해놨으니 확인해보세요^^

 

장내기능시험까지는 굳이 학원에 등록하지 않아도 개인적으로 연습 후 시험이 가능합니다. 돈을 좀 아껴봐야겠다 하는 분들은 독학으로도 도전해보세요.

 

개인적으로 등록하는 경우, 도로교통공단의 홈페이지에서 일정확인과 등록이 가능합니다!

3. (대망의) 도로주행

 

무사히 장내기능시험을 통과하고 나면 가장 떨리고도 두려운 도로주행시험이 우릴 기다립니다. 저 역시 처음 도로로 나갔을 때의 두려움을 잊지 못합니다ㅜㅜ

 

코스는 A B 두 가지로 나뉘고 하루에 보통 각 코스마다 한 시간씩, 두 시간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코스를 돌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긴 하지만 그래도 예상치 못한 돌발사항이 예비운전자들을 긴장시킵니다.

 

저의 경우 가장 걱정됐던 부분은 코스 외우기! 워낙 길치 성향이 짙어 외워도 외워도 쉽지가 않았어요. 보통 학원에서 지도를 나눠주고 시험장에서도 지도를 얻을 수 있지만 그래도 직접 보는 것과는 다르죠? 그럴 땐 지명으로 코스를 외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가 보이면 우회전하기, T자 모양의 기둥에서 코스 변경하기와 같은 방식으로요. 아니면 다음 로드뷰를 통해 반복하여 보는 방법도 있답니다.

 

갑자기 자신감이 붙어 속력을 내는 건 절대절대 비추합니다. 특히 신호등이 있는 길목에서는 잠시 속력을 멈추었다가 다시 밟아주는 요령이 필요해요. 한참 달리다가 갑자기 노란불로 바뀌었을 때의 당혹감! 급 브레이크를 밟기도 뭐하고 그냥 지나가기도 뭐하고 많은 수험생들이 탈락하는 부분입니다.

도로주행 시험 역시 안전벨트 미착용, 사이드브레이크 문제, 코스 이탈 등 매우 기본적인 실수로 실격하는 경우가 많아요. 긴장을 하게 되면 실수가 잦아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것이라도 평소에 꼭 상기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도로주행의 최소 이수시간은 6시간이지만 2시간 단위로 교육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간혹 몇몇 학원에서는 6시간이나 10시간밖에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원 시간표에 없어도 본인이 선택할 수 있으니 꼭 원하는 시간을 직접 말하세요. 저의 경우 운동신경이 꽝이었기 때문에 8시간을 수강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이 끝나고 나면 바라고 바라던 운전면허증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짝짝짝. 물론 바로 나오지는 않고 약 일주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 사이 운전하고 싶으신 분들은 따로 서류를 받을 수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되어요^^ 

 

성인으로서 누릴 수 있는 자격증의 하나인 운전면허자격증! 이제껏 딸까 말까 고민만 하셨다면 걱정 말고 도전해보세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모든 운전면허를 준비하시는 분들! 꼭 합격하시고 안전운전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