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선장이 바다를 항해할 때 잡는 조타 핸들처럼 운전자가 도로를 달릴 때 꼭 필요한 것이 자동차 핸들입니다.
자동차 운전의 시작이자 끝인 자동차 핸들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기에 올바른 조작 방법과 기본 자세를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오늘은 초보운전자가 꼭! 필독해야 할 자동차 핸들 조작법과 올바른 기본자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로 위 운전자들을 보면 한 손으로 운전하거나 너무 가까이 잡고 운전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아직은 자동차 핸들이 어색한 초보운전자와 잘못된 자세를 취하고 있는 운전자들까지. 우리는 과연 올바른 자세로 자동차 핸들을 잡고 주행하고 있는걸까?
자동차 핸들 기본자세
자동차 핸들을 잡는 올바른 자세는 자동차 핸들을 시계의 3시와 9시, 2시와 10시 사이로 편안하게 잡는 것이 좋다. 팔꿈치는 너무 구부리거나 펴지 말고 운전자가 편안한 상태의 각도로 살짝 구부려 잡는 것이 좋다. 이는 혹시 모를 사고나 갑작스러운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 및 충격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자동차 주행 시, 자동차 핸들 하단 안쪽의 레버로 자신의 체형과 편안한 위치에 맞게 높이를 맞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 핸들링은 크게 논크로스와 크로스 핸들링으로 나뉜다. 좌회전이나 우회전, 유턴 등을 할 때 운전자의 팔목 부상을 방지하고 팔이 엇갈려 꼬이지않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도로의 상황에 따라 각각의 핸들링을 하는 것이 좋아 자동차 핸들링이 어색한 초보운전자들은 주목하고 보길 바란다.
논크로스 핸들링
좌회전, 우회전, 유턴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핸들링으로 손의 크로스 없이 오른손과 왼손을 서로 이어가며 핸들링을 한다. 핸들을 돌린 후 되돌릴 때는 자동차의 복원성을 이용해 손 위치는 그대로, 힘 조절만 하면서 자연스럽게 잡아주면 자동차 핸들이 돌아올 것이다.
크로스 핸들링
팔이 교차하는 핸들링으로 핸들을 빠르게 돌릴 수 있어 연속적인 급커브와 같은 상황에 유용하다. 한 손으로 핸들을 아래 방향으로 돌리면서 다른 손으로 크로스하여 그 손의 본래 위치를 잡으며 연속적으로 돌려주면 된다. 크로스 핸들링은 손을 옮기는 횟수가 적어 핸들이 돌아가는 각도를 정확히 알 수 있고, 섬세한 컨트롤이 가능하다.
예측할 수 없는 도로 위에서 언제든지 긴급한 상황이나 아찔한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 자동차 핸들은 자동차 바퀴와 연동되어 있어 운전자가 올바른 자세로 자동차 핸들을 잡는 것은 방향 이외에도 나와 우리가족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기에 방심하지말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