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가 달리는 고속도로 노면 위에는 다양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식들이 참 많습니다. 방향, 지명, 차선 종류 등등 다양한 정보들 속에서 요즘 유독 눈에 띄는 것이 있습니다. 운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초록선, 분홍선이 오늘의 주인공인데요. 오늘은 도로 위 분홍선, 컬러 주행유도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로위 색깔선, 주행유도선
2011년부터 설치된 도로 주행유도선은 운전자에게 진행방향 경로를 쉽게 안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도로 주행유도선은 크게 초록색과 분홍색으로 나뉘는데, 갈라지는 차로가 한 방향일 경우 분홍색, 두 방향으로 나뉠경우 초록색 차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갑작스런 차로 변경을 예방하고 운전자의 안전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WHY? 색깔선일까?
도로 주행유도선이 생긴 이유는 나들목과 교차로 부근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초행운전자나 초보운전자들에게 흰색 차선이 많은 교차로에서 표지판만으로 방향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도로 주행유도선이 생긴 이후 명확한 교통안전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서울시에 따르면 교차로 전후 교통안전을 비교한 결과, 사고 위험도와 차로변경 건수가 모두 절반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속도로 진출입구 차량 유도선 또한 설치 이후 교통사고가 40% 이상 감소했다.
WHERE? 어디서 볼수있나?
도로 위 색깔 주행 유도선은 주행 방향을 혼동하기 쉬운 도로 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복잡한 고가 도로 아래 교차로나 교차로 좌회전 표식이 불확실한 곳, 도로분기점 여러 방면 진입로가 섞여있는 곳 등에서 주로 확인할 수 있다. 도로위 분홍선 혹은 초록선 주행유도선을 따라 목적지 방향으로 선따라 가기만 하면 되니 따로 배우거나 외울 필요도 없다! 안전운전을 위한 최고의 교통행정이라 칭찬이 자자한, 도로 주행유도선! 우리 모두 기억하여 교통사고 발생을 줄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