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베테랑 운전자도 헷갈리는 도로노면표시

2018. 11. 20.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도로 지형이나 상황을 말해주는 하나의 약속, 도로 노면 표시! 그 종류가 매우 많아 초보운전자부터 베테랑 운전자까지 모두 헷갈리곤 합니다. 안전운전을 위한 운전자의 기본 상식인 도로 노면 표시! 제대로 알아볼까요? 



도로 위 수많은 노면 표시,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




흰색으로 채워진 삼각형 기호는 앞에 오르막 경사나 과속방지턱 등이 있다는 표시를 나타냅니다. 채워지지 않은 흰색 역삼각형은 양보 표식으로 도로 교차로나 합류 도로에서 주로 볼 수 있어 주 도로의 진행 차량에 최대한 양보 후 합류해야 한다는 표식입니다. 


또한 운전 중 횡단보도가 잘 안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이아몬드 표시는 50~60m 앞에 위치한 횡단보도의 존재를 알려줍니다. 교차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정차 금지 지대, 빗금 사각 표시는 다른 차량의 통행을 위해 정차 금지해야 한다는 표식입니다. 교차로 진입 시, 시인성을 높이고 꼬리물기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도로 합류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표식이 있습니다. 대각선 화살표는 차선이 합류하면서 줄어드니, 차선 이동을 예고하는 표시입니다. 차선이 줄어드는지도 모른 채 이동할 경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필수 체크! 

지그재그 차선은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감속을 요하는 구간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불안정한 차선으로 운전자도 모르게 감속되는 효과를 노린 차선이니, 우리 모두 서행하는 것 잊지 맙시다.



" 운전자 누구라도 지켜야 하는 도로 노면 표시 "




도로 노면 표시 중 선은 크게 3가지 선 종류와 색깔로 구분합니다. 

점선, 실선, 복선 그리고 흰색, 황색, 청색. 선 종류와 색깔에 따라 그 의미 또한 다르게 나타냅니다. 


일반적인 도로 위 차선으로 사용되는 흰색 선은 점선은 해당 차선에서 다른 차선으로 이동 가능하며, 흰색 실선은 차선 변경이 금지됩니다. 점선과 실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흰색 복선의 경우, 점선에서 실선 방향으로만 차선 변경이 가능하며 실선에서 점선 방향은 불가합니다. 흰색 이중 실선은 차선 변경 절대 금지입니다.



도로 위 황색 선은 중앙 차선이나 주정차 금지선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황색 점선은 차선 침범이 일시적으로 허용됩니다. 주로 왕복 2차로의 좁은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황색 실선은 차선 침범 금지. 일반적으로 제한적으로 주정차를 금지한다는 뜻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주변에 주정차 관련 표시물이 세워져 있으니 주변을 꼭 살펴봐야 합니다. 황색 이중 실선은 차선 침범 절대 금지를 나타냅니다.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를 위한 표시도 있습니다. 청색 선으로 알 수 있는 버스전용 차로는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일반 차량이 일시적으로 진입 가능한 청색 점선, 시간제로 운영하는 버스전용 차로는 청색 실선, 버스 중앙 차선과 같이 전일제로 운영하는 차로는 청색 이중 실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원활한 차량 흐름과 사고 예방을 위해 꼭 지켜야 할 도로 노면 표시, 정확한 의미를 숙지하며 안전운전하도록 합시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