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외장관리

겨울철 월동장비, 제동력의 승자는? 스프레이체인 vs 타이어체인

2019. 1. 9.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갑작스러운 눈길이나 빙판길에 스노우 체인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운전자들은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이를 대비해 차량 내 스노우 체인이나 스프레이 체인을 구비해놓으면 비상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겨울철 필수템으로 안성맞춤인 체인들이 눈길 주행에 어떠한 효력을 발휘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스프레이 체인&타이어 체인 월동장비별 제동력 실험

 

타이어 체인은 오르막길, 폭설이 내리는 구간을 쉽게 벗어날 수 있지만, 설치가 번거롭고 무게 또한 무거운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스프레이 체인은 타이어 접지면의 마찰력을 높여줘 미끄럼 방지를 일시적으로 도와 그 상황을 벗어나게 도와주는데요. 불스원은 실제 주행 시 제동력을 실험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월동장비 장착 전


눈길을 주행하던 차량이 아무런 월동장비 없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22.79m의 거리를 나아간 후 정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미끄러운 노면 상태로 인해 사고율이 더욱 높아지는 겨울철에는 이러한 제동력이 자칫하면 연쇄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스노우 타이어 장착 후


스노우 타이어는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부분인 트레드 디자인과 타이어가 마찰력을 높여줍니다. 눈길 표면을 최대한 긁어 마찰력을 극대화해주죠. 전문가를 통해 차량에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고 눈길을 달려봤습니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눈길 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17.74m를 더 나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아무런 월동 장비 없이 차량을 제동했을 때 보다 제동력이 월등히 향상했습니다.


 우레탄 체인 장착 후


사슬형 체인보다 승차감이 우월하고, 비교적 장착이 쉽고 무게가 가벼운 우레탄 체인을 장착해봤습니다. 우레탄 체인을 장착한 차량은 눈길 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18.64m를 더 나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스노우 타이어에 비해서는 제동력이 저하됐지만, 안전을 위해서라면 장착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직물형 체인 장착 후


타이어를 감싸는 형태를 가진 섬유 소재의 커버, 직물형 체인을 장착하여 눈길을 달려봤습니다. 제동거리는 20.41m를 기록하며 스노우 체인들 중 약한 제동력을 보였지만 미끄러짐을 완화시켜주는 데에는 도움을 줬습니다.

  

 불스원 레인OK 스프레이 체인


간편하게 뿌리는 타입의 불스원 레인OK 스프레이 체인은 가장 제동력이 높은 효과를 보이며 18.2m를 나아가는 기록을 확인했습니다. 스프레이 체인은 자동차 바퀴에 골고루 뿌린 뒤 약 2~3분 기다린 후 출발하면 되는데요. 사용방법이 매우 간단할 뿐만 아니라 미끄럼 방지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타이어가 공회전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 스프레이체인, 스노우체인 월동장비별 제동력 실험영상 자세히 보기


지금까지 눈길, 빙판길 위 안전운전을 도와주는 월동장비별 제동력을 알아봤는데요. 짧은 거리 주행, 또는 스노우 체인의 탈·부착이 번거롭게 느껴지거나 기타 여러 사정으로 눈길 운전에 대비를 하지 못했다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프레이 체인을 구비해두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