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스원 가족여러분, 안녕하세요? 셔달입니다.
그동안 오토캠핑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드리며 캠핑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02. 오토캠핑용품 추천!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1 - 텐트
03. 오토캠핑용품 추천,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장비들 2
04. 캠핑요리, 고민되시나요? 쉽고 즐기는 캠핑요리 추천
06. 가을캠핑을 위한 베스트 캠핑룩, 패션이 곧 생존?
07. 가을캠핑의 또다른 즐거움, 프로젝터로 야외상영하기
저번 주는 캠핑 전 차량점검 및 준비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캠핑 후 관리에 대해 풀어볼까 합니다.
캠핑 후, 캠핑장비 및 차량관리가 바로 즐거운 다음 캠핑의 시작이라는 것! 기억해두시면서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캠핑 후의 장비 및 차량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장 사이트 옆에 주차한 자동차)
캠핑은 보통 1박2일 혹은 2박3일로 다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늘 그렇듯 떠날 때마다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텐트를 치고 주변시설을 편리하게 세팅하고 설치한 시간을 생각하면 으~ 아쉽기 때문이죠.
그래도 다행인 건, 오토캠핑장은 대부분 사이트 옆에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캠핑장비 등을 실고 내리기 편리하다는 사실입니다.
(캠핑장비를 트렁크에 실은 모습)
정말 자동차가 없다면 이렇게 많은 짐들을 실고 오기는 쉽지 않겠지요?
캠핑장비를 해체한 후 차곡차곡 정리하면서 짐을 실는다면 많은 짐이 있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캠핑케이스와 아이스박스 등은 최대한 안쪽으로 실고 테이블과 의자, 텐트는 마지막에 실어주는 게 좋지요.^^
눈에 보이는대로 짐을 뒤죽박죽 실게 되면 넓은 공간이라도 비좁게 느껴질 겁니다.
필자의 경우는 경차를 몰고 있어, 이렇게 많은 캠핑 짐이 다 실어질까? 하시겠지만 보기와 같이 충분하지요.
캠핑을 다녀온 후 장비 관리하는 방법
(그라운드 시트를 건조하는 모습)
텐트의 가장 바닥에 자리잡고 있는 그라운드 시트는 대부분 물기로 젖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게 집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출발 전 햇빛이 좋을 때 위와 같이 자동차 위쪽에 올려놓고 물기를 건조해주세요.
특히 캠핑을 다녀온 후 텐트나 침낭 등은 건조해주어야 곰팡이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습기가 스미는 캠핑의 특성 상, 곰팡이나 녹에 주의할 수 있도록 장비관리를 평소에 잘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캠핑 후 오염된 차량 세차하기
(자동차 하단부가 심하게 오염된 모습)
출발 전 깔끔했던 자동차는 캠핑을 다녀오면서 매우 지저분해집니다.
주행하다보면 하루살이와 같은 벌레나 나방, 그리고 도로면에 있는 진흙 등으로 인해 오염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은 대부분은 세차를 통해 깔끔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캠핑을 다녀온 자동차의 모습)(타이어가 오염된 모습)
(세차장에서 예비세차를 마친 모습)
위와 같이 오염이 많이 된 자동차의 경우에는 예비세차를 통해 이물질을 최대한 제거해줍니다.
이부분을 대충하고 넘어간다면 차량에 잔기스를 많이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불스원 퍼스트 클래스 세차용품)
세정용품은 정말 다양합니다. 단계별로, 상황 별로 각각 사용하는 제품들이 다 다르죠.
기본 적인 세차 시 필요한 카삼푸, 찐득한 타르나 벌레자국, 송진 등을 없애는 스티커&타르 크리너에
타이어와 휠을 세정하고 광택까지 도와주는 타이어/휠 세정광택제 등이 있습니다.
거기다 흠집제거제 컴파운드를 사용하면 산에 다녀오는 동안 생겼던 자잘한 기스와 더러운 자국들은 모두 없어지겠죠.
귀찮다는 이유로 그냥 둔다면 오염물질로 인해 더 큰 기스들을 유발할 수 있으니 깨끗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
세차할 때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셀프 세차장의 세차용 솔보다 개인용 스폰지가 유용합니다.
셀프 세차장의 세차용 솔은 많은 차량들이 사용하다보니 지저분하기도 하고, 오히려 차에 스크래치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품이 더 들지는 몰라도 필자는 개인용 스폰지를 꼭 챙겨서 사용합니다.
(휠 세정광택제)(타이어 세정광택제)
깔끔한 세차의 마무리는 휠과 타이어 세척입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전륜구동방식이라 앞바퀴의 휠과 타이어가 많이 오염되어 있습니다.
이때 휠/타이어 세정광택제를 사용하면 새차와 같은 느낌은 물론 광택을 통해 한겹 보호막도 칠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평소에 한번 씩 체크해서 뿌려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캠핑장비를 싣기 전) (캠핑장비를 실으면서 차량에 스크래치가 난 모습)
세차를 마치고 자동차 주변을 살펴보면 평소에 보지 못했던 스크래치를 발견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특히 캠핑을 다녀온 상태라면 장비를 실다가 난 스크래치가 다량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컴파운드로 마무리하면 자잘한 스크래치들은 말끔히 사라집니다.
(불스원 컴파운드 제품으로 흠집을 제거하는 모습)
이렇게 캠핑 후 캠핑장비 와 차량 관리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어떠신가요?
예전에 비해 캠핑 가기가 편해지고, 많은 사람들에게 캠핑이 인기 있어진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편리한 공간과 이동성을 제공해주는 자동차가 있어 전국의 캠핑장을 누빌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캠핑의 기본은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고 찾아오는 꿀같은 휴식과 자연과의 교감입니다.
그 쾌적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을 직접 부대끼는 캠핑장비와 차량도 중요하겠죠?
귀찮고 피곤하더라도 캠핑 직후 캠핑장비 관리, 평소에 차량관리를 해준다면 다음 캠핑이 더욱 즐거워질 겁니다.
셔달이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 그 동안 저 셔달의 오토캠핑의 다양한 팁과 이야기들, 어떻게 보셨나요?
오토캠핑을 다니시는 분들께는 유용한 정보를, 오토캠핑을 처음 접하신 분께는 사랑하는 친구, 애인 가족과
"차로 떠나는 즐거움"을 알려드렸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더욱 추워진 날씨, 진정한 캠핑의 시기는 지금부터입니다! 겁내지 말고 진정한 캠핑의 즐거움에 폭~ 빠져보세요.
그럼 다시 만날 그 날까지 ~